코로나19 이후 관광·여가분야 가족단위 선호
-‘전시회’관심 2030 세대 여성 중심으로 급증했지만 지역편차 커
코로나19 이후 관광·여가분야에서 가족단위 선호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고, 2030세대 여성을 중심으로 전시회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통합데이터분석센터는 코로나19 이후 사실상 처음 맞는 휴가철을 앞두고 네이버 포털 검색어 850억 건을 대상으로실시한 데이터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은 ▴코로나 전후의 관광․여가 관심도 변화, ▴코로나 시대의 관광·여가관련 주요 특징, ▴최근 관광·여가 관련 핵심 검색어 분석 내용으로이루어졌다.
① 코로나 전후의 관광·여가 관심도 변화(2019년 ~ 2021년)
먼저, 행안부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사용된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에따르면, 관광·여가 분야 검색어 중 숙소와 관련된 검색어들이 가장 많은 검색량을 나타낸 가운데, 숙소 유형별 관심도에서 코로나19를 전후로 큰 변화가 있었다.
3년간의 숙소 유형 관련 검색어 중 ‘호텔’은 코로나 발생 이전 시점인 2019년에는 172만 건으로 가장 많았지만, 2020년과 2021년에는 ‘전용수영장빌라(풀빌라)’에 대한 검색량이 각각 265만 건과 289만 건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펜션’과 ‘키즈풀빌라’에 대한 검색량이 ‘호텔’을 상회한 가운데, 호텔은 2019년 대비 2021년 4% 감소한 반면, ‘펜션(+58%)’, ‘풀빌라(+185%)’, ‘키즈 펜션(+57%)’에 대한 검색량은 모두 증가했다. 특히, ‘키즈 풀빌라’는 검색량이 가장 큰 비율(321%)로 증가했다.
이 같은 결과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인 간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독립된 숙소 및 자녀를 동반한 독립적 활동이 가능한 숙소에 대한 선호도가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② 코로나 시대의 관광·여가 관련 주요 특징(‘21.1월~‘22.6월)
코로나 시대의 관광‧여가 관련 주요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2021년 1월부터2022년 6월까지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주목할 점이 확인되었다.
우선, 코로나 상황이 본격화된 상황에서 사람들은 거주지에서 멀지 않은 거리의 관광지에 대해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예컨대, 서울·강원지역 관광지에 대한 검색을 한 사람 중 수도권지역 거주자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70%에 달했던 반면, 경북지역 관광지에 대해서는 경상권 지역 거주자들의 검색비율이 60%에 가까웠고 수도권 지역 거주자들의 검색 비율은 28% 수준으로 낮았다.
이 같이 관광지 선택과 관련하여 접근성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는 특징은 전국적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자치단체의 관광홍보 및 판촉(마케팅)은 인접해 있는 자치단체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효과성이 클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대상 기간 중 사용된 검색어 중 ‘서울전시회’는 2021년 1월 10만 건 수준에 그쳤지만, 올해 6월에는 121만 건으로 12배 이상 크게 증가하며 단일 검색어로는 가장 많은 검색량을 나타냈다.
특히 여성 2030세대의 검색량은 전체의 66% 수준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나타내며, 남성 2030세대의 비율이 18%에 그쳤던 것과는 대조를 이루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통합데이터분석센터는 코로나19가 공연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활동 참여에 제약을 가져온 상황에서 문화적 욕구 해소를 위한 현실적 통로로서 전시회에 대한 관심도가 커졌을 것으로 추정했다.
또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용도가 높은 2030세대 여성들이 전시회등을 매개로 문화예술작품의 주 소비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최근의경향성과도 일정부분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행안부는 풀이했다.
‘전시회’ 전반에 대한 검색량에서는 지역적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전시회’에 대한 검색은 수도권 지역에서 78%로 가장 많았고, 그 밖의 비수도권 자치단체에서는 5% 미만*으로 그 비율이 현저히 낮았다.
* 수도권(78%) > 충남(3%) > 경남(2%) > 부산(2%) > ....> 세종(1%)
통합데이터분석센터는 수도권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문화 기반시설(인프라) 수준이 비수도권 지역에서 전시회 등 문화 활동에 대한 관심도를 낮추는 원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했다.
③ 최근 관광·여가 관련 주요 키워드(‘22.6월~7월)
한편, 최근 2022년 6월부터 7월까지 이어진 고물가 상황은 여행유형(패턴)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도 항공권’, ‘제주도 렌트카’는 올 4월을 기점으로 검색량이 감소세에접어들었지만, ‘제주도 차량탁송’, ‘제주도 배편’, ‘인천 제주도 배편’ 등 선박을 이용한 제주도 방문 관련 검색량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는 항공권 가격 등 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항공편을 이용한 제주 방문의 대체제로 볼 수 있는 선박에 대한 관심이 커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박덕수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이번 데이터 분석은 코로나19 이후 국민들의 관광·여가활동의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관련정책 수립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하고, “앞으로도 민간과 공공분야의 데이터를 폭넓게 활용한 분석을 통해 우리사회의 미세한 변화들을 감지하고 그 결과를 관련기관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과학적 정책수립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관광·여가분야 검색어 데이터 분석 결과(펜데믹 이후의 국민 관심도 변화 확인을 위한)
□ 분석배경
○ 2년여의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일상회복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사실상 처음 맞는 휴가철을 앞둔 상황에서, 코로나19 유행을 전후로국민들의 관광·여가 분야 관심 변화를 확인하고 시사점 도출
□ 분석개요
○ (분석대상) 네이버 포털 검색어 데이터 및 소셜데이터 등 850억건
○ (분석대상 기간) 2019.1.1. ~ 2022.7.17.
* 지역·성·연령별 로그인 검색어 및 비 식별화된 데이터 활용 병행
○ (분석내용) ① 코로나 전후 관광·여가 관심도 변화 ② 관광·여가분야 주요 특징 ③ 최근 관광·여가 주요 관심사
□ 분석결과
① 코로나 전후의 관광·여가 관심도 변화(2019년 ~ 2021년)
○ 관광·여가 분야 전체 검색어 중 숙소와 관련된 검색어들이 가장 많은 검색량을 나타낸 가운데, 숙소 유형별 관심도에 큰 변화 확인- 코로나19 발생 이전 시점인 2019년에는 5개 숙소 유형* 중 ‘호텔’에대한 검색량(172만건)이 가장 많았지만,
* 호텔, 펜션, 풀빌라, 키즈풀빌라, 키즈펜션
- 2020년과 2021년에는 풀빌라에 대한 검색량이 각각 265만건과 289만건으로 가장 높게 나타난 가운데, ‘펜션’, ‘키즈풀빌라’에 대한 검색량도 호텔에 대한 검색량을 상회
※ 호텔검색 비율은 2019년 34% → 2020년 16% → 2021년 18%
○ 각 유형별 관심도 증감수준 비교시, ‘호텔’은 2019년 대비 2021년검색량이 유일하게 4%가량 감소했지만, 펜션, 풀빌라, 키즈풀빌라에대한 대한 검색량은 모두 증가
- 특히, 키즈풀빌라는 2019년대비 321%로 검색량이 가장 크게 증가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인 간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독립된 숙소및 자녀를 동반한 독립적 활동이 가능한 숙소에 대한 선호도가반영된 것으로 풀이 됨
② 코로나 시대의 관광·여가 관련 주요 특징(‘21.1월~‘22.6월)
○ (관심지역범위) 서울·강원지역 관광지의 경우 수도권 거주자들의검색 비율이 70% 수준에 달하지만, 경북지역 관광지에 대한 수도권거주자들의 검색 비율은 전체의 28% 수준으로 낮게 나타남
※ 거주지 인근 관광지에 대한 가장 높은 관심도는 전 지역에서 확인
⇨ 관광지 선택시 높은 접근성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는 경향이 있는 만큼, 자치단체의 관광홍보 및 마케팅은 동일 지역 및 인접해 있는 자치단체에초점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효과성이 클 것으로 보임
○ (관심키워드) 분석대상 기간 중 ‘서울전시회’에 대한 검색은 관광․여가분야 키워드 중 가장 많은 검색량을 나타냈으며,
- 2021.1월 10만건에서 2022.6월 121만건으로 12배 이상 크게 증가
- 특히, 여성 2030세대의 검색량은 올해 6월기준 전체의 66% 수준으로집중되어 있음(남성 2030세대는 18%)
⇨ ‘서울전시회’에 대한 관심도 증가의 원인에 대해서는 정밀한 추가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나, 코로나19가 공연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활동 참여에 제약을 가져온 가운데, 문화적 욕구 해소를 위한 현실적 통로로서 관심도가 높아졌을 것으로 추정
⇨ 특히, SNS 활용도가 높은 2030세대 여성이 전시회 등을 매개로 문화예술활동의 주 소비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경향과도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파악
○ ‘전시회’ 전반에 대한 검색량은 수도권지역이 78% 수준으로 가장 높고, 지방에서는 5% 미만으로 그 비율이 현저히 낮게 나타남
③ 최근 관광·여가 관련 주요 키워드(‘22.6월~7월)
○ (숙소) ‘숙소’에 대한 검색량이 관광·여가분야 전체 검색량의 40%로 가장 높고, 테마파크 등 레저시설에 대한 검색이 31%, 여행지에서의‘활동(액티비티)’에 대한 관심이 15%로 뒤를 이음
- 특히, ‘가볼만한 곳*’이라는 검색어가 검색량 상위에 위치하고 있어,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세부 여행지 결정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임
* ‘여수 가볼만한 곳’ 31위, ‘부산 가볼만한 곳’ 59위, ‘속초 가볼만한 곳 60위등
※ 숙소 및 식음(食飮)에 대한 검색의 경우, 지역별로 규모가 큰 일부업체 정보의노출빈도가 높게 나타남, 지자체 차원의 소규모 업체대상 홍보 마케팅 지원필요
○ (제주도여행) 제주도 여행과 관련된, ’제주도항공권‘, ’제주도렌트카‘는올 4월을 기점으로 검색량이 감소세에 접어듦
- 반면 ’제주도 차량탁송‘, ’제주도 배편‘, ’인천 제주도 배편‘ 등 선박을 이용한 제주도 방문과 관련된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이 증가
⇨ 항공권, 렌트카 가격 등 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항공편을 이용한 제주 여행의 대체재인 선박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풀이 됨
기사는 행정안전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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