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물·시계

예물의 5대보석 - 사파이어 (Sapphire)

웨딩21뉴스_ 2006. 11. 21. 10:49

 

 

 

사파이어(sapphire)는, 강옥(Al2O3)에 속하는 물질이다.

같은 종에는 루비가 있다. 강옥이라 함은, 그 속에 어떤 불순물이 들어가 있느냐에 따라서, Cr이 들어가면 적색을 내는 루비라고 하고, 나머지 종류는 전부 사파이어라고 한다.

그래서, 루비는 적색 뿐인 것이고, 사파이어는 청색, 황색등등 여러가지 색이 있다. 이는 단지 분류를 그렇게 하기 때문이다.

사파이어는 옛날부터 보석으로 애용되어 왔으며, 루비보다 큰 것이 산출되고, 산출량도 많아서 가치는 루비보다 뒤진다. 맑고 투명한 청색을 가진 것은 1급 보석으로 치며, 일찍이 왕의 보석으로 목걸이, 고위 성직자의 반지로 사용되었다.

에메랄드는 봄,
루비는 여름,
다이아몬드는 겨울,
사파이어는 가을을 상징하고, 불변,성실,덕망 등을 나타낸다.

9월의 탄생석으로 결혼 35주년의 선물로 쓰이는데, 이것이 사파이어혼식(婚式)이다. 또, 옛날에는 의료용으로 독을 제거하고, 심장을 튼튼히 한다고 하였으며, 청색의 것을 바라봄으로써 눈을 고쳤다고도 한다.

오늘날에는 인공으로 합성되어, 천연석과 구별할 수 없을 만큼 질이 좋은 것이 나오고 있으며, 대형(大形)으로 색에 얼룩이 없고 흠이나 포유물(包有物)이 없지만 기포가 든 것은 대부분 합성품이다. 산지는 스리랑카, 타이,미얀마,캄보디아 등이다. 

루비나 사파이어는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경도가 높은 강한 보석으로 비교적 흠이 쉽게 생기지 않으나 역시 잘 관리해야 한다. 세척은 35℃정도의 온수에 중성세제를 섞어 사용한다. 이 물에 담갔다가 부드러운 칫솔로 가볍게 터는 것처럼 문질러서 때를 뺀 후 부드로운 천으로 물기를 닦아준다. 때가 많이 끼었으면 보석상에 가서 초음파 세척을 하면 깨끗해 진다. 거치른 솔로 닦지않도록 주의한다.

결혼전문지 Wedding21

 

 

◆ 한국결혼박람회/여성커뮤니티Wef/결혼전문지 Wedding21 ◆

 

 

결혼전문지 wedding21

- 저작권자 ⓒ웨프(wef.co.kr),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