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가구가전/신혼인테리어

[웨프,웨딩21] 입맛 돋우는 별미 김치 요리

웨딩21뉴스_ 2009. 1. 16. 10:59
출처 : 결혼준비 웨프 http://www.wef.co.kr

 

 

방송계에서 손맛 좋기로 소문난 탤런트 정혜선과 타고난 미식 감각과 요리 솜씨를 지닌‘메르삐 웨딩’의 김혜영 원장이 잘 익은 김치를 더 맛있게 즐기는 법을 제안했다. 맛깔스러운 명품 김치 브랜드를 내놓은 두 사람이 선보이는 별미 김치 요리와 그들의 김치 이야기를 들어보자.

 


오래전부터 지인의 소개로 알고 지냈다는 탤런트 정혜선과 메르삐 웨딩의 김혜영원장. 늘 정평이 난 맛집을 함께 다니며 먹을거리를 주제로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즐겁게 얘기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그러던 중 김혜영원장 이 요리도 좋아하고 손맛 좋은 두사람이 함께 정말 깊고 맛있는 김치를 담가 보자는 제안을 했고 여기에 23년간 김치를 만들어오던 전문 회사의 힘까지 더해져‘정혜선 김치맛’이라는 명품 김치를 내놓게 되었다.

‘정혜선 김치맛’은 100% 국산 농산물과 3년간 간수를 뺀 천일염에, 전통적인 제조방법과 정혜선의 김치 담그기 노하우가 버무려진 제품으로 치아 보호와 성인 당뇨병 예방을 위해 천연무해 감미료인 자일리톨과 양파즙ㆍ무즙으로 단맛을 내고, 천연 암반수를 사용해 만든 프리미엄 웰빙김치다.

정혜선 선생과 김혜영 원장은 기왕이면 어떤 김치와도 차별화되고 특별한 김치를 만들자는 각오로 김치계의 진정한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들 것을약속했다.
 
그래서 함께 전국을 돌아다니며 배추, 무, 고춧가루, 마늘, 소금등의 모든 재료를 최고품질의 것을 고르고 세계3 대 광천수지역으로 알려진 초정골의 지하 280m에서 뽑아 올린 천연암반수를 사용해 김치를 담그기로 했단다. 특히‘김치맛’에 쓰이는 배추, 무는 모두 각 시기별로 생산지를 구분해 구해 사용한다는 점도 눈에 띈다.
 
대표적인 예로 배추 고르는 것을 보기만해도 알 수 있다. 추운 1월에서 4월은 전남지역에서 나는 구동풍 배추를, 5월과 6월에는 충청 지역의 봄노랑 배추나 춘광 배추를, 7월에서 9 월은 강원도의 고랭지 배추나 큰여름 배추를, 10월에서 12월은 다시 충청도의 가을 노랑 배추나 휘파람, 불암3호배추를 사용하고있다.

무 또한 마찬가지다. 계절에 따라 저장 무는 전북고창, 봄 무는 청북청원, 여름 무는 강원도 예미, 가을 무는 충북 청원, 겨울 무는 제주도 서귀포의 안덕 지역에서 나오는 당도 높은 무를 선별해 사용한다. 그뿐 만이 아니다.
 
배추를 절이거나 웃소금을 뿌릴 때는 신안 압해도에서 만들어진 천일염을 쓰고, 김치의 간을 맞출 때는 3년 동안 간수 성분을 빼낸 천일염을 쓰고있다.

정혜선 선생과 김혜영원장이 함께 만드는 김치는 추운 1월에서 4월은 전남지역에서 나는 구동풍 배추를, 5월과 6월에는 충청 지역의 봄노랑배추나춘광 배추를, 7월에서 9월은 강원도의 고랭지배추나 큰여름배추를, 10월에서 12월은 다시 충청도의 가을노랑배추나 휘파람, 불암3호배추를 사용한다

 


tip 정혜선 선생의 귀띔! 김치 맛있게 보관하는 법

시판김치를 구입해 먹는 가정이라면 장독의 효과를 내는 포장재로 된 제품을 구입하면 한참을 두고 먹어도 아삭아삭한 맛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다. 집에서 담근 김치라면 항아리나 김치전용 용기를 사용하도록 한다. 이 때 용기는 끓는 물로 소독한다.

김치는 익으면서 좋은 균과 나쁜 균이 함께 생성되는데, 이때 물에 한번 씻은 참숯을 배추 사이에 끼워두면 김치 맛은 좋아지고 나쁜 균은 사라지게 된다. 보관용기에 김치를 담을 때는 용기의 7부에서 8부 정도만 채우고 국물에 김치가 살짝 잠기게 담도록 한다.

이제는 김치 전문가가 된 정혜선 선생에게 굳이 고급 재료만을 선별해 사용하는 이유를 물으니 이렇게 말한다.
 
“내가 담그고 우리 아이들이 먹을 김치인데 재료를 아낄수가 있나요. 또 모든음식이 그러하듯 맛의 기본은 신선하고 질 좋은 재료에서 나오는 법이지요. 그러니 재료 하나는 최고급으로 써야하고 이 땅에서 난 제철 맞은 최상의 배추와 무, 천일염, 고춧가루만 사용해야 우리 입맛에 아주 잘 맞는것이지요.”

그래서인지‘정혜선 김치맛’의 김치에서는 옛날 어머니의 손맛이 느껴진다. 특히 배추를 씻는 일에서부터 양념까지 세계 3대 광천수로 잘 알려진 초정 암반수를 사용할뿐만 아니라 조미료 대신 뒤포리 육수를 사용하고 설탕 대신 자일리톨을 사용해 웰빙푸드로서의 조건도 갖췄다.
 
이렇게 웰빙 푸드로의 조건을 갖춘 이 김치는 어떤 패키지에 담겨 판매되고 있는지 궁금했다. 김치 패키지 디자인과 소재를 직접 선택했다는 김혜영원장에게 포장재에 대해 물었다.
 
“프리미엄급의 재료와 손맛으로 만든 명품급 김치이니 담아내는 포장지 선택도 꼼꼼히 따져가며 골랐어요. 그렇게 비교하고 찾다가 황토가 들어 간포장재를 발견했죠. 황토 비닐 포장재는 깊은 맛을 내는 김칫독과 같은 효과를 내죠.

김치의 신선도를 보다 더 오래 유지시키고 김치가 익으면서 더욱 아삭하고 시원한 맛을 내도록 하는 큰장점도 있죠. 또 웰빙푸드용기답게 100% 자연분해 되는 재질로 환경호르몬, 중금속, 발암물질 등 유해 물질의 위험이 전혀 없어 인체에 무해합니다.”

이렇게 맛과 영양은 물론 포장재까지 명품 급 김치를 만들어낸 정혜선 선생과 김혜영원장은 마지막으로‘정혜선김치맛’으로 세계에 제대로 된 우리의 전통 김치맛도 알리고 우리의 문화도 널리 알릴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내가 담그고 우리 아이들이 먹을 김치인데 재료를 아낄수가있나요. 또 모든 음식이 그러하듯 맛의 기본은 신선하고 질 좋은 재료에서 나오는 법이지요. 그러니 재료 하나는 최고급으로 써야하고 이 땅에서 난 제철맞은 최상의 배추와 무, 천일염, 고춧가루만 사용해야 우리 입맛에 아주 잘 맞는것이지요.”

 

 

1 김치묵국수

재료 청포묵·도토리묵 ½모씩, 김치 ¼포기, 오이·당근 ½개, 국물용 멸치 10개, 다시마 10×10㎝ 1장, 소금·김가루·통깨·쑥갓 약간씩

① 묵은 길게 0.5㎝ 두께로 채 썰고, 오이와 당근은 돌려기하여 채 썬다.
② 김치는 잘게 총총 다진다.
③ 냄비에 국물용 멸치와 다시마, 물을 넣고 10분정도 끓인 뒤 다시마와 멸치 는 건져낸다.

④ 3 에 소금으로 간하여 한 번 더 끓인다.
⑤ 완성그릇에 묵을 담고 김치, 오이, 당근, 김 가루, 쑥갓, 통깨를 올린 뒤 멸치국물을 넣는다.

2 김치두부샐러드

재료 김치 ½포기, 두부 1모, 칵테일새우 10개, 오징어 ½마리, 샐러드용 채소 적당량
소스 고추장 3큰술, 다진 마늘·식초 ½큰술씩, 고춧가루·참기름·깨소금·올리고 당 1큰술씩

① 김치는 잘게 채 썰고 두부는 2×2㎝ 크기의 사각모양으로 썬다.
② 오징어는 3×1㎝길이로 썰어 칵테일새우와 함께 끓는 물에 데친 뒤 물기를 제거한다.
③ 유기농채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④ 볼에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는다.
⑤ 그릇에 준비된 모든 재료를 넣고 소스를 곁들인다.

3 김치보쌈

재료 통삼겹살 500g, 김치 ½포기, 굴 1봉지, 잣 2큰술, 밤 5개, 대추 3개, 통깨 2큰술
고기삶을 재료 물 2.5ℓ, 양파 1개, 굵은 파 1대, 통후추 ½작은술, 된장 3큰술, 인스터드커피 1큰술, 청주 1컵, 생강 1쪽

① 냄비에 고기 삶을 재료를 모두 넣고 고기를 넣은 뒤 20~30분정도 푹 삶아 낸다.
② 굴은 생수에 깨끗이 행군 뒤 작은 그릇에 담아둔다.
③ 밤은 얇게 편으로 썰고, 대추는 과육만 돌려 깎아 채 썬다.

④ 삶은 고기는 1㎝두께로 썰어 접시에 담고 한쪽에는 굴 접시를 놓는다.
⑤ 접시의 다른 한쪽에는 머리 부분을 자른 김치를 나란히 놓고 밤, 잣, 대추, 통깨를 뿌려 낸다.

tip 정혜선 김치맛이란?

‘정혜선 김치맛’은 23년간 김치를 전문적으로 생산해온 김치전문 회사의 축적된 맛의 노하우와 손맛 좋기로 소문난 탤런트 정혜선 선생, 미각이 뛰어난 김혜영 원장의 합작품. 익을 수록 더욱 아삭하고 깊은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 김치를 판매 하는 곳은 www.kimchimat.com으로포기김치는 물론 다양한 별미 김치도 갖추고있다.

김치협찬 정혜선 김치맛(1644-0419 www.kimchimat.com) 스타일링 형님(noda+02-3444-9634 www.noda.co.kr) 어시스트 은정(noda+)
한복협찬 자임한복(02-540-1671 www.lovejaim.com) 헤어&메이크업 박은경 뷰티살롱(02-517-4400)
 

포토그래퍼 노장원(젠스타일 02-516-4332)

 

 

e편집팀(webmaster@wef.co.kr)
결혼준비의 모든 것 Copyright ⓒ 결혼준비 웨프 (http://www.wef.co.kr) All rights reserved.
2009.3.21(토)~22(일) SETEC(서울무역전시관) 3호선 학여울역
 

- 저작권자 허락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