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신혼여행

[웨프,웨딩21] 전통의 맛과 멋이 살아있는 2009 향토 축제 한마당

웨딩21뉴스_ 2009. 3. 19. 11:13

출처 : 결혼준비 웨프 http://www.wef.co.kr

 

움터오는 새 계절을 맞아 전국 각지에는 다채로운 행사 준비로 분주하다.전통과 현대가 만나 한바탕 놀이판을 벌이는 2009 향토 축제로 안내한다.

 

 

 
1 제79회 춘향제 Chunhyang Festival

봄날보다 더 꿈결 같은 사랑을 대표하는 춘향의 도시 남원에서 제79회 춘향제가 열린다. 전국 지역 축제 가운데서도 최고의 역사를 자랑하며 손꼽히는 한국의 전통문화 예술 행사로 자리 매김한 춘향제. 5일간 광한루와 춘향테마파크등에서 러브스토리를 테마로 펼쳐질 각종 행사들은 국악과 판소리 공연, 창극 춘향전 등 지역색을 담아 청아한 봄밤을 수놓을 예정이다. 주

요 행사로는 춘향제향, 춘향국악대전, 춘향선발대회, 숙종시대 속으로, 전시, 퍼포먼스 등이 진행되며 특히 커플이벤트, 전통혼례식 등 연인을 위한 다채로운 전통행사가 준비돼 로맨틱한 테이트 무드를 완성시킬 것이다.

기간 4월 24일~28일
장소 광한루원, 춘향테마파크 외
문의 063 620 6182 www.mcst.go.kr

2 제32회 진도신비의바닷길축제 The 32st Jindo Sea-parting Festival

현대판 모세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진도신비의바닷길축제가 오는 4월 시작된다. 조수간만의 차에 의해 고군면 회동리와 의신면 모도리까지 2.8km의 바다가 40~60m 폭으로 갈라져 한시간 동안 완전한 바닷길을 드러내는 이때를 위해 매년 국·내외 관광객 100여만 명이 진도를 찾는다.

일시적인 현상을 보기위해 전 세계적인 움직임이 있다는 것은 가히 기록적인 일. 진도군에서는 이날 세계 각지에서 몰려든 관광객을 맞아 진도 고유의 민속예술인 강강술래,씻김굿, 들노래, 다시래기 등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와 만가, 북놀이 등 전라남도 지정 무형문화재를 선보이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간 4월 25일~27일
장소 진도 고군면 회동리 일원
문의 061 544 0151 tour.jindo.go.kr

3 제14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 Hadong Tea Festival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오는 5월‘왕의 녹차! 이젠 국민과 함께 합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또다시 흥미롭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기획중이다. 올해는 주민과 관광객이 하나 되는 감동을 선사하고 생동감 넘치는 축제분위기를 연출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특히 전국의 주요 차 단체가 참여하는 대한민국 차인대회가 열려 벌써부터 많은 이들의 이목을 주목시키고 있다.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하는 베스트 하동다원 8경 투어, 다원음악회, 10개의 녹차마을 체험, 내가 만든 왕의 녹차, 1박2일 템플스테이 등 각종 프로그램은 하동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이벤트들로 구성되어 축제에 재미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기간 5월 1일~5일
장소 차문화센터 및 화개면, 악양면 일원
문의 054 840 6376 festival.hadong.go.kr

4 제11회 함평나비대축제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11th

올해 11회를 맞는 함평나비축제가‘나비=희망’이라는 주제로 오는 4월 개막한다.‘ 나비’를 컨셉트로 펼쳐지는 축제에서는 나비채집 및 표본만들기를 비롯한 미꾸라지잡기, 전통민속놀이, 보리와 완두콩 그을음체험 등 농촌에서만 즐길 수 있는 갖가지 체험행사들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올해는 꽃과 나비가 어우러진 길에서 대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나비꽃길 걷기’,‘ 나비동산 오르기’등의 테마 행사가 기획돼 매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한 신선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봄날의 한가운데 자연이 주는 설렘과 아름다움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기간 4월 24일~5월10일
장소 함평엑스포공원
문의 031 676 4601 www.hampyeong.jeonnam.kr

5 제21회 춘천국제마임축제 Chuncheon International Mime Festival

몸, 움직임, 이미지를 기반으로 순수공연과 거리축제, 난장이 결합된 춘천국제마임축제가 더욱 풍성한 볼거리로 찾아온다.주요 행사는 개막식 및 축하공연을 비롯하여 아시아의 몸짓, 게릴라 공연, 전시와 영상, 도깨비 난장, 아마추어 극단 공연, 자유참가극단 공연, 체험행사, 전시·설치행사, 벼룩시장 등 아름다운 몸짓과 혼이 어우러진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기간 5월 22일~31일
장소 마임의 집, 고슴도치 섬 외
문의 033 242 0585 www.mimefestival.com

 

 


1 제20회 한산모시문화제 Hansan Ramie Fabric Culture Festival

9년 연속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되며 서천의 특산품인 한산모시와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있는 한산모시문화제가 개최된다. 행사에서는 1,500여년을 이어온 서천군의 한산모시 전통문화 체험과 과거로부터 현재를 아우르는 아름답고 세련된 모시옷 및 모시공예품을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

주요 행사로는 한산모시 길쌈과정과 패션쇼 등의 주제영상관을 비롯하여 한산모시 관련 전시, 10여개의 공예품 체험 등 즐겁고 유익한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이다.

기간 6월 13일~21일
장소 한산모시관
문의 041 950 4020 www.mosi.go.kr

2 제37회 강진청자축제 The 37th Gangjin celadon Festival

고려시대 5백여 년 동안 찬란한 청자문화를 꽃피웠던 청자의 발상지, 강진에서 청자축제가 열린다. 과거 청자의 신비한 아름다움을 재현하고 깊이 있는 청자문화를 다시금 꽃피운 이 행사는 우리나라의 문화관광자원을 알리며 독창적이고 주체성 있는 축제로 점점 발전해 왔다.

주요 행사로는 고려 전통생활상 체험, 청자공모전, 고려청자 특별문양전, 강진청자명품전, 남도도예e작가초대전, 청자 제작과정 체험, 청자 모자이크 체험, 청자빚기 체험, 화목 가마본벌요출, 청자공개경매 등으로 강진 청자의 우수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기간 8월 8일~16일
장소 강진군 대구면 고려청자도요지 일원
문의 061 430 3191 www.gangjinfes.or.kr

3 제12회 보령머드축제 Pyong Mud Festival

8회 연속 문화관광부 지정축제로 선정될 만큼 국내 대표축제로 널이 알려진 보령머드축제가 열린다. 동양에서 유일한 패각분 백사장을 자랑하는 대천해수욕장에서 개최해 해수욕 및 청정개펄에서 채취한 진흙의 머드분말로 머드마사지 등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즐길 거리이다.

거리퍼레이드,요트퍼레이드, 개막식, 머드왕선발대회 등을 메인행사로 각종 체험이벤트들이 진행되며 갖가지 공연과 선발대회로 많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간 7월 11일~19일
장소 대천해수욕장
문의 041 930 3822 www.mudfestival.or.kr

4 제11회 효석문화제 Hyoseok Cultural Festival

향기 있는 문학마을에서 향수가 불러오는 추억 속으로 여행을 떠나보자. 지역주민들을 주축으로 가산 이효석 선생의 문학정신을 계승하고 소설‘메밀꽃 필 무렵’의 무대인 봉평과 메밀꽃을 주제로 펼쳐지는 효석문화제가 오는 9월 시작된다. 21C 새로운 문화축제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이 행사는 봉평이 지닌 지리적 장점을 통해 4개절 관광타운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관광객들은 토속적이고 서정적인 가산문학의 정취를 다양한 주제로 이어지는 문화 예술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공연문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소설 속 메밀꽃밭 체험, 효석 백일장, 메밀음식 만들기, 전통재래장터 등을 통해 늦여름 속에서 느끼는 자연의 청정함과 동심의 세계를 만끽해 보자.

기간 9월 4일~14일
장소 평창군 봉평면 문화마을
문의 033 330 2742 www.hyoseok.com

5 2009 인천펜타포트락페스티벌 Incheon Pentaport Rock Festival 2009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버릴 해방구를 찾는 커플에게 희소식. 7월 중 4일간 펼쳐지는 인천펜타포트락페스트벌은 음악 마니아들이 1년 중 가장 손꼽아 기다린다는 국내 최대의 음악 축제이다.

국내·외 역량 있는 아티스트들의 진솔한 음악에 목말라했던 관객들과 마음으로 호흡할 수 있는 잔치로 마련되는 이축제는 빅탑 스테이지, 펜타 스테이지, 그루브 세션에서 쉴 새 없이 달리는 세계 정상급 밴드의 무대를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제공한다.

메인무대 외에 신인 발굴 프로그램, 월드뮤직공연, 패션쇼 공연, 아트전시, 마임과 각종 놀이기구, 테크노, DJ공연 등 연일 이어지는 환희와 열정의 무대에서 새로운 삶의 에너지를 채워보자.

기간 7월 말
장소 인천 아암도 앞 시민휴식공간
문의 02 783 0114 www.pentaportrock.com

6 제29회 금산인삼축제 Geumsan Insam Festival

전통의 풍류와 현대적인 멋이 조화를 이루는 금산인삼축제가 올해도 역시 그 화려한 개막을 준비하고 있다. 깨끗한 자연과 강인한 에너지가 살아 숨쉬는 건강축제인 이 행사는 세계적으로 도약하고 있는 향토 문화의 대명사로 문화관광부 지정 최우수축제로 자리 잡았다.

이번에는 특히 고려인삼의 종주지로 금산의 전통문화와 인삼, 약초가 결합하여 국제성을 띤 다양한 체험 이벤트와 독특한 볼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인삼캐기 여행, 약초요리 만들어먹기, 관광기념 인삼병만들기, 약초 썰기, 국제인삼교역전, 인삼만화공모전 등 갖가지 인삼 체험 행사가 건강한 우리의 멋과 깊이를 경험하게 할 것이다.

기간 9월 18일~27일
장소 금산인삼관 및 인삼약초시장
문의 041 750 2391 www.geumsan.go.kr/festival


 

 

 

 

1 2009 안성남사당바우덕이축제 Anseong Baudeogi Festival

오는 9월‘남사당’의 발생지 안성에서 남사당바우덕이축제가 열린다. 줄타기, 풍물놀이, 탈놀음, 버나놀이, 꼭두각시인형극 등 남사당놀이를 세계적인 문화관광상품으로 육성하고 조선시대 최초의 여성 꼭두쇠 바우덕이를의 예술혼을 기리기 위해 시작한 이 축제는 특히 조선시대 허생전에 등장하는 풍성한 옛날 안성장터의 모습을 체험할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기에 좋은 행사이다.

주요 행사로는 길놀이, 추모제, 제례, 망궐례 등이 진행되며 남사당놀이 6마당은 물론 줄타기, 풍물놀이, 탈놀이 등 갖가지 체험을 통해 남사당의 정신과 문화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기간 9월 22일~27일
장소 경기도 안성강변공원
문의 031 676 4601 www.baudeogi.com

2 제6회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Jarasum International Jazz Festival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재즈 향연, 자라섬국제 재즈페스티벌이 친환경도시 에코피아 가평에서 개최된다. 재즈의 대중화를 꾀하며 매년 가을 진행되는 행사는 국·내외 정상급 재즈 아티스트의 공연은 물론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제3회 재즈 콩쿨’로 숨어 있는 실력파 재즈 뮤지션을 발견할 수 있는 신선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기간 내에는 해외 재즈 아티스트를 비롯한 소울 및 펑키등의 파티 스테이지, 유럽 재즈 중심의 뮤직 아일랜드, 아시아 연주자들의 재즈 및 월드음악 연주, 아마추어 연주자의 스트리트 공연 등 다양한 재즈선율로 그 깊이와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기간 10월 15일~18일
장소 가평 자라섬
문의 031 581 2813 www.jarasumjazz.com

3 2009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Andong Mask Dance Festival

탈춤을 주제로 신명나는 한 판을 벌이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2년 연속 문화관광부 대표축제로 선정되며 그 화려한 개막을 준비하고 있다.이 축제의 가장 큰 특징은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국제적인 탈의 매력을 통해 시대에 편중되지 않고, 종교적으로 편향되지 않는 다양한 문화를 온전히 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유형적 자산뿐 아니라 다양한 무형 문화재가 다양하게 전승되는 지역 특성은 동양의 미학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주요 행사로는 국·외 탈춤공연을 비롯한 안동의 민족행사 30여 가지를 체험 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기간 9월 25일~10월 4일
장소 안동 시내 일원, 탈춤공연장 및 하회마을
문의 054 840 6398 www.maskdance.com

4 제11회 이천쌀문화축제 Icheon Rice Festival

올해로 11회를 맞는 이천쌀문화축제가‘풍요의 땅, 생명의 씨앗’의 주제로 펼쳐진다. 올해는 특히 한국적 전통미에 현대적 감각을 더해 오감을 접목한 축제연출 및 경쟁력을 선보인다.

또한 쌀로 빚은 떡, 한과, 밥, 죽을 비롯한 새로운 기능성 식품 소개는 물론 흥겨운 거북놀이를 중심으로 임금님진상행렬과 용싸움놀이, 풍물놀이, 농경문화체험, 풍년마당극 등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돼 더불어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마련된다.

기간 10월 23일~26일
장소 경기 이천시 설봉공원
문의 031 644 4121 www.ricefestival.or.kr

5 양양송이축제 Yangyang Song-i Festival

솔잎향 가득 대자연의 숨소리가 살아있는 양양송이축제가 오는 9월 25일 화려한 막을 연다.황금버섯, 숲 속의 다이아몬드, 신비에 쌓인 영물이라고 불릴 만큼 귀한 자연한 송이가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는 산지에서 직접 관찰하고 채취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

이번에는 특별히 전통혼례를 재현하는 프로그램도 준비되고 있어 예식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신랑신부에게 유익한 시간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외국인 송이체험, 송이보물찾기, 송이 생태관 견학, 송이요리페스티벌, 음식경연대회 등의 요리체험 명품송이선발대회등 다채로운 문화 및 체험 이벤트가 진행된다.

기간 9월 25일~29일
장소 남대천둔치, 양양재래시장 등
문의 033 670 2724 festival.yangyang.go.kr

6 제10회 한성백제문화제The 10th Hanseong Baekje Cultural Festival

1994년 처음 개최를 시작해 올해로 10회를 맞는 한성백제문화제가 오는 가을 그 화려한 개막을 올린다. 한성백제의 찬란한 500년 역사가 재현되는 축제에서는 백제건국 행렬 등 역사문화 행사와 백제토기 시연, 백제활쏘기, 백제놀이체험 등 백제문화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주요 행사로는 한성백제 혼불 채화식, 한성백제문화제 학술세미나, 백제마을 체험 및 전통 먹을거리, 국제 먹을거리, 토기 만들기, 의상 등 체험행사, 한성백제의상발표회, 백제민속공연 등이 펼쳐진다. 오는 10월 한성백제! 그 500년의 빛과 소리를 만나보자.

기간 10월 중
장소 공산성, 둔치공원 외
문의 02 410 3321 www.baekjefest.com


2009 국내문화관광축제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