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예단

[웨프,웨딩21] 명품 한복으로의 초대 진주상단

웨딩21뉴스_ 2009. 4. 10. 17:54

출처 : 결혼준비 웨프 http://www.wef.co.kr

 

쭉 뻗은 직선과 부드러운 곡선이 조화를 이룬 우리나라의 전통 의상 한복. 신부는 짧은 저고리와 넉넉한 치마로 고운 자태를 뽐내고, 신랑은 바지저고리를 기본으로 한 조끼와 마고자로 한껏 멋을 낸다. 전통의 정서를 존중하며 색과 선이 고운 우리 옷을 정성스럽게 짓는진주상단에서 우리 선조들의 장인정신을 엿본다.

 

 



한 땀 한땀 정성을 기울여 지은 한복은 생명력이 있다. 평면적인 옷감을 떼어 재단하고, 꿰매고, 고정시키는 작업을 거듭하다보면 한복에 나타나는 선의 흐름과 색의 조화에서 우리 선조들의 뛰어난 미적 감각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오랜 기간 경기침체가 계속되면서 한국의한복 시장에는 원가 절감을 명분으로 내세운 중국산 원단이 넘쳐나고, 기성복처럼 찍어내는‘뽑기식’제작이 만연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원단의 고운 색감과 혼심을 기울이는 바느질이 좋아 시작한 28년의 침장사업.

이후 한복의 외관적 아름다움과 내재적 정신에 매료돼 한복을 짓기 시작했다는 진주상단의 이종순 원장은 우리전통의미를 해치고 있는 흐트러진 문화를 바로잡고, 한복의 미를 올곧게 정착시키고 싶다고 말한다.“가격경쟁력을 위해 중국의 싼 원단을 대량 수입제작해 매우 싼 가격으로 유통시키고 있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한복은 한국의 얼을 담고 있어야 그 가치를 발합니다. 영혼이 없는 육체는 산것이 아닌 것처럼 우리의 옷에는 민족적인 얼과한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진주상단.

이곳의 한복은 순수한 우리나라의 원단만을 고집한다. 전라북도 진주에서 직접 생산한 원단을 서울 공장으로 이송해 오면 원장을 비롯한 한복디자이너들에 의해 수작업으로 제작되며,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이 있을 경우 특수 제작도 가능하다.

정성어린 땀방울이 없이 만들어지는 한복은 한복으로써의 정체성을 갖지 못한다는 진주상단의 정신은 한복의 깃과 고름, 하늘거리는 치맛자락과 자그마한 장신구 하나하나에도 고스란히 스며있다.진주상단이 운영하는 침구전문매장‘웨딩홈’또한 신랑신부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진주상단 건물은 1~2층이 한복매장, 지하1층이 침구매장, 그리고 지하2층이자체제작공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침구의 경우 고급원단을 직접수입해 자체제작공장에서 수작업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가의 원단을 바탕으로 높은 퀄리티를 자랑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웨딩홈’의 침구는 여타 침구매장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입소문을 타고 방문하는 고객들이 대부분이다. 이 매장에서는 침구세트와 어울리는 커튼을 주문할 경우 직접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맞벌이 신랑신부들이 신혼집 침구인테리어를 믿고 맡기는 경우도 많다.

아울러 이 침구매장이 단골손님들에게 인기 좋은 또 다른 이유가 있는데, 바로 예단 포장이다. 원단을 손에 잡은 지 십여 년이 된 원장의 손에서 만들어지는 예단 포장만큼은 어느 매장을 불문하고 최고를 자랑한다.

또 다른 세상으로 첫발을 떼는 신랑신부들을 위한 진주상단. 업계최고를 꿈꾸며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에 한국 전통의미를 알리고싶다고 말하는 진주상단의 명품 한복 세계로 당신을 초대한다.
 
문의 02 543 4161
위치 청담동 47번지 노블레스타워 1층
영업시간 오전9시~오후9시

포토그래퍼 강상원

 

 2009.6.12(금)~14(일) SETEC(서울무역전시관) 3호선 학여울역
e편집팀(webmaster@wef.co.kr)
결혼준비의 모든 것 Copyright ⓒ 결혼검색 웨프 (www.wef.co.kr) All rights reserved.


- 저작권자 허락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