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운세.띠별궁합

[오늘의 운세] 3월 31일(음력 2월 29일, 일진은 계미 癸未, 손없는 날) 12지지 띠별 운세 & 궁합

웨딩21뉴스_ 2022. 3. 30. 21:00

♡ "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3월 31일 목요일(음력 2월 29일, 손없는 날).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계묘(癸卯)월이고, 일진(日辰)은 계미(癸未)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내 말의 의도를 상대가 잘 못 받아들일 수 있으니 애매한 표현은 삼가야 합니다.

48年生  말 한마디에도 대단한 힘이 있답니다. 위로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60年生  따끔한 충고도 좋지만 그 뒤에는 앞으로도 잘 할수 있다는 격려도 꼭 해주세요.

72年生  드디어 목표가 눈 앞에 있습니다. 마지막일수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해요.

84年生  때론 사실을 알고 있더라도 숨겨줘야 할 때가 있지요. 한 번만 눈 감아 주세요~!

96年生  조금씩 변화를 주어도 괜찮습니다. 새로운 변화가 일의 능률도 높여줄 거랍니다.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밀당이 길어지면 서로가 지치기 마련이지요. 솔직한 마음을 털어놓는게 좋아요.

49年生  내일을 위해서라도 오늘은 조금 자제하는게 좋겠습니다. 과음은 금물이랍니다.

61年生  무조건 밀어붙이기 보단 주변 사람들을 천천히 설득하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73年生  아침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먹는 법이죠. 오늘은 이 말이 진리란걸 느껴요!

85年生  먹을 복이 따르는 하루랍니다. 집에 가만히 머물기보단 밖으로 나가보길 바라요.

97年生  아직은 때가 아닐테니 속상한 일이 있더라도 명분이 생길 때까지 참는게 좋아요.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모든 사람이 내 친구가 될 수는 없답니다. 사람도 가려가며 행동해보길 바라요.

50年生  다른 사람의 일에 관여하다간 본전도 못찾을 수 있으니 오늘은 내 일만 보세요.

62年生  상대방 기세에 당황하지 말아요. 나의 강점으로 얼마든지 눌러줄 수 있답니다!

74年生  생각보다 간단한 일이 될 수 있으니 어떤 심각한 상황이라도 웃음을 유지하세요.

86年生  말과 행동을 무겁게하여 신뢰를 쌓는 것이 최우선이니 가볍지 않게 행동해봐요.

98年生  상대방 기분에 맞추려 가식떨지 말고 솔직한 모습을 보이는게 오히려 유리해요.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협상을 하거나 조율해야 할 일이 있다면 오전에 해보세요. 그때가 더 유리해요!

51年生  건강에 좀더 신경써야 하는 시기에요. 평소와 다르다면 병원부터 찾아야 합니다.

63年生  작은 변화도 좋으니 새로운 시도를 즐길 수 있다면 삶에 활기가 생길 수 있어요.

75年生  시간이 남는다면 독서를 해봐요. 책을 통해서 얻은 지식이 유용하게 쓰이겠어요.

87年生  내 의견을 밀고나가도 괜찮습니다. 오늘은 내 촉이 무섭게 발동하는 하루랍니다.

99年生  사소한 것이라도 다툼은 언제나 후회하기 마련이죠. 최대한 피하는게 좋습니다.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가까운 사이의 사람과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운이네요. 가능한 만나지 말아요.

52年生  필요할 때만 찾아오는 사람이 있더라도 딱 눈 한번만 감고 더 도와주길 바라요.

64年生  새로 만난 사람이 있다면 조금더 다가가보세요. 서로 상생의 관계가 되겠어요.

76年生  내 능력 이하의 일이라고 무시하지 말고 열심히 하면 좋은 성과가 분명 따라요.

88年生  서로간의 믿음이 필요한 하루랍니다. 조금 찝찝하더라도 오늘만큼은 믿어봐요.

00年生  당장의 결승선은 없더라도 이 또한 레이스 중이니 꾸준하게 임해보길 바랍니다.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좋은 결과를 원한다면 자존심 쯤은 내려놓아야 해요. 오늘은 결과만 생각해요!

53年生  매번 똑같은 일상이 지겹다면 나를 꾸미면서 스스로에게 변화를 줘보길 바라요.

65年生  지난 일에 미련두지 말고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신경쓰는게 중요합니다.

77年生  나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할 필요는 없답니다. 애써 미소를 유지해보세요.

89年生  오늘은 격식있기 보단 조금 캐쥬얼하게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봐도 좋습니다.

01年生  강자에겐 강자가, 약자에겐 약자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니 좀더 노력해야 합니다.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온 몸의 피로를 녹여줄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나의 배터리는 누구인지 돌아봐요.

54年生  빠른 것이 좋지만은 않답니다.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확인하는게 더 중요해요.

66年生  독서로 마음의 양식을 쌓는 날로 보내는건 어때요? 조용한 내 시간이 필요해요.

78年生  오늘 오후의 시간이 금이랍니다. 오후 시간을 알차게 활용할 방법을 생각해봐요.

90年生  책임감이 따르는 하루랍니다. 막중한 임무가 함께하더라도 포기하지만 말아요~!

02年生  애정에 관한 일이라면 오늘이 좋은 운이니 가급적 오늘 안에 처리해보길 바라요.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실수가 반복되면 그건 습관이랍니다. 안 좋은 습관은 빨리 떨쳐내도록 노력해요.

55年生  오늘은 목표까지 이룰 수 있는 좋은 날이니 목표를 높게 잡고 신나게 뛰어보세요!

67年生  주변에서 나의 속을 박박 긁고 있더라도 오늘만큼은 참고 넘기는게 유리합니다.

79年生  잡다한 업무들로 중요한 업무를 못 하고 있진 않나요? 우선순위를 정해야 돼요.

91年生  결정장애가 오는 하루네요! 머뭇거리지 말고 처음 떠오른대로 진행하길 바라요.

03年生  주변 유행에 따라가지 말고 나만의 개성을 나타내는 것이 더 매력적일 거에요~!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사람과 인연의 시간은 인사에서 될 수 있습니다. 어색해도 먼저 다가가야 해요!

56年生  원하는 일이 있다면 꾸준하게 도전해야 합니다. 언젠간 결실을 보게 될 거에요~!

68年生  겸손할 땐 겸손하더라도 욕심 부릴 땐 욕심 부리는 것이 바람직한 모습이랍니다.

80年生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습니다. 당장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서서히 쌓여가네요.

92年生  당장 1시간 뒤의 일도 모르는데 지금 이 순간을 최대한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04年生  내 일은 내가 직접 처리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나만의 스킬도 더 늘어나지요.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내 의견보다는 서로 의견을 조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 합의점을 찾아야 합니다.

57年生  다른 사람 이야기에 배 아플 수도 있습니다. 질투난다면 자리를 피하길 바라요.

69年生  욕망이 있는건 당연하답니다. 그것을 절제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니 명심하세요.

81年生  한 순간 실수로 구설에 오를 수 있으니 주변 시비는 최대한 무시하는게 좋아요.

93年生  뭐든지 마지막 매듭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풀리지 않게 꽁꽁 잘 묶어야 합니다!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오늘은 음주를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더라도 어느정도 기준을 정해보세요.

58年生  박수도 두 손바닥이 마주쳐야 소리가 나지요. 남탓만 하지 말고 나부터 살펴요.

70年生  야생마처럼 질주만 하지 말고 한 번은 멈춰서 주변을 돌아보는 여유가 필요해요.

82年生  굳이 스트레스 받으면서까지 할 필요는 없으니 다이어트도 내일로 미뤄보세요!

94年生  오늘은 조금만 더 아껴서 저축하는게 좋네요. 충동구매가 되지 않게 주의하세요.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집 안에서 더 좋은 일이 많을 하루네요. 최대한 빠르게 귀가하는게 좋겠습니다.

59年生  시대는 빠르게 변한답니다. 뒤쳐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내게도 즐겁습니다.

71年生  시작한 일을 다시 돌이킬 수는 없을테니 시작 전 다시 한 번 생각하길 바랍니다.

83年生  너무 공짜만을 따라가지는 말아요. 얻고싶은 것에 정당한 값은 지불해야 돼요!

95年生  혼자 생각하고 혼자 결정하는 것이 좋으니 오늘은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봐요.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오늘의 운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지 않는 생활습관!!

1. '사람의 신체구조상' 잠을 꼭 자야 하는 시간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 담(膽)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 간(肝)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2. '사람의 신체구조상' 꼭 일어나야 하는 시간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 폐(敗)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 대장(大腸)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 TIP1 : '야반도주(夜半逃走)'라고 할때 '야반(夜半) - 夜(밤 야), 半(반 반), 즉 밤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 '자시(子時)'를 말합니다. '자시에 도망을 가는 것'을 일컫음.

- TIP2 :  '야반삼경(夜半三更)'이란 말은 야반(夜半)은 위 설명 참조, 삼경(三更)이란 밤시간을 오경(五更)으로 나눴을 때, 삼경은 그 중앙이므로 가장 깊은 밤 시간때를 말한다.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9 : 30 ~ 11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 TIP : 식시오계(食時五戒) - 규합총서(閨閤叢書)에 나옴. 음식을 대하는 다섯가지 마음가짐.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 TIP : 신혼 첫날밤을 "신혼초야 또는 초야를 치룬다"라고 할 때 '초야'에 해당하는 시간.
- TIP : 초야(初夜)를 합궁례(合宮禮), 신방(新房)이라고도 함.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 오늘의 생각

"삼천리"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세요?

자전거... 지금은 그렇지만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다.

'삼천리(三千里)'라는 말은 '자부심과 긍지의 대명사' 였다.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처럼 애국가 첫 머리에 위치할 정도로 '기상의 상징'처럼 여겨졌던 말이 바로 "삼천리"다.  

'삼천리' 단어를 검색하면,

구글의 Oxford Languages 한국어 사전은 "함경북도 북쪽 끝에서 제주도 남쪽 끝까지 약 3,000리가 된다고 하여 우리나라의 땅을 이르는 말"로,

나무위키에는 "제주도 남단에서 함경북도 북단 온성군까지의 거리가 삼천리라 하여, 비유적으로 남북한 국토를 이르는 말이다"라고 나온다.

그러나 세종때의 세종실록지리지와 중종때의 신증동국여지승람을 보면,

​​​​​​​내륙을 기준으로 지금의 서울에서 경원도호부(慶源都護府)가 있던 함경북도 최북단 경원군까지가 2,144리, 서울에서 전라남도 해남군까지가 1,007리 이므로 남쪽끝에서 북쪽끝까지는 전체 3,151리다. 그래서 "삼천리(三千里)"라고 부른다.

출처 : 웨딩21뉴스 http://wedding21news.co.kr
Copyright ⓒ 웨딩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