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물·시계

[웨프,예물]진주에 매료된 미키모토의 브랜드 스토리

웨딩21뉴스_ 2007. 6. 7. 16:47

여성의 내적 미를 비추는 진주. 그 깊고 조용한 반짝임에 매혹된 미키모토는  ‘세계 모든 여성들에게 진주를’이라는
바람을 모토로 최고의 진주를 만들어냈다. 장인 정신으로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한 명작 미키모토의 브랜드 스토리.

1893년 7월 일본 토바의 작은 섬에서 미키모토의 창업자인 코키치 미키모토에 의해 진주를 생산하는 기술이 탄생했다.
이후 진주는 미키모토의 독자적인 감성과 함께 선진 기술의 융합 아래 세계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보석으로 자리잡았다.

1896년 진주를 양식하는 데 성공한 미키모토는 같은 해 세계 최초의 진주 양식장을 아고만다토쿠섬에 건설하였다. 아울러 해외 박람회에 적극적으로 진주 제품을 출품해 세계로부터 주목을 받았는데, 이 시기에 장신구를 공장에서 제작해 오늘날의 ‘미키모토 양식’이라 불리는 디자인의 기초가 완성되었다.

미키모토는 1924년 런던의 리젠트 스트리트에 소매점을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1927년에 뉴욕지점, 1928년에는 파리지점을 개설하면서 코키치의 세계 전략은 더욱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1932년에는 신상품 발표회를 통한 디자인 개발과 영업 전개로 국내 영업을 확충하는 한편, 로스앤젤레스와 시카고, 상하이, 뭄바이 등 해외에 8개의 지점을 세워 꾸준한 성장을 이룬다.

또한 코키치는 양식 진주의 발명가로 해외 박람회에 20회 이상 제품을 출품하고 높은 수출 실적을 보임으로써 국제적인 비즈니스맨으로 인정받았다. 명실 공히 ‘진주 왕’이란 명성을 얻을 만큼 세계적인 유명 인사가 된 것이다. 현재 미키모토는 국내에 8개, 국외에 8개 점포를 직영하고 있다. 아울러 전 세계 백화점에 입점한 점포 수는 70개에 이른다.

완벽한 품질을 만들어내는 원동력

미키모토는 설립 이래 지금까지 소재 조달부터 디자인, 생산에 이르는 모든 것을 자체 컨트롤하는 엄격한 품질 관리를 기초로 안정된 상품을 공급해왔다. 판매와 AS에 있어서도 항상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었으며 이는 고객의 신뢰로 이어져 미키모토 브랜드가 사랑받는 원동력이 되었다.

미키모토 제품에 사용되는 소재는 진주, 다이아몬드, 유색 보석 등 철저한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과한 것들로만 이뤄져 있다. 다이아몬드의 품질 평가는 GIA(미국 보석학회) 기준을 기초하여 평가한다. 특히 브라이덜 컬렉션의 반지들은 가장 아름다운 빛을 발산하기 위해 ‘미키모토 메이크’라고 불리는 원석을 아낌없이 깎는 호화스러운 컷을 자랑하고 있다.

미키모토 디자인의 특징은 숙련된 기술과 전통을 바탕으로 한 균형 있는 디자인과 품위 있는 제품감에 있다. 또한 아름답고 신선하며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작품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노력에 있다.

미키모토는 진주라는 소재 자체의 매력을 소중히 하는 한편, 새로운 디자인의 가치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흑진주, 백진주 그리고 모양이 자유로운 바로크, 아름다운 곡선이 매력적인 ‘티어 드롭(tear drop)’ 등 미키모토는 주얼리 디자이너의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새로운 세기의 주얼리 하우스가 가져야 할 모습을 제안하고 있다.

진주는 조개의 선별과 어린 조개의 육성, 어미 조개의 육성에서 핵 삽입, 양생을 거쳐 4년 정도가 지나야 가까스로 추출된다. 물론 이 공정을 거친 모든 진주가 아름다운 미키모토 진주가 되는 것은 아니다. 엄격한 퀄리티 기준을 통과한 진주만이 미키모토의 이름이 붙는다.

다이아몬드는 진주와 함께 미키모토의 역사를 만들어온 소재로 그 아름다운 빛깔을 만드는 비밀은 ‘미키모토 메이크’라 불리는 독자적인 커팅에 있다. 이는 캐럿 수를 우선하는 것이 아니라 원석을 과감히 커팅해서 최고로 좋은 부분만을 추출하는 사치스러운 수법이다. 세계에서 손꼽히는 연마공에 의해 연마된 후, 엄격한 기준 아래 숙련된 제몰로지스트에 의해 품질 평가된 다이아몬드만이 세상에 나오게 된다.

세계적인 브랜드 미키모토, 최고로 완성시키는 디자인

1893년 고키치 미키모토가 진주를 발명한 후부터 일본은 주얼리 제작에 박차를 가한다. 근대 일본 주얼리의 역사는 미키모토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미키모토 설립 당시 유럽에서는 ‘아르누보 스타일’이 유행이었으나 미키모토는 디자인 및 제작 기술의 끊임없는 수련을 거듭하여 1920년대에 자체 스타일을 확립한다.

이러한 기술력이 인정되어 1924년 미키모토는 일본 황실의 공식 주얼리로 인정받았고, 현재까지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미키모토의 주얼리는 모두 미키모토의 디자이너에 의해 제작되는데 수석 디자이너 토모히로 야지마는 수차례 다이아몬드 인터내셔널상을 수상한 일본 최고의 디자이너다.

이와 함께 세계적인 규모의 디자인대회에서도 수많은 상을 받아 항상 일본의 보석 업계를 리드하고 있다. 건축을 전공한 그는 대자연이나 우주에서 영감을 받은 현대적인 컨셉트를 미키모토의 디자인으로 승화시키는데, ‘여성의 공감을 얻는 디자인 요소는 무엇일까’라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제품을 디자인한다.

몇 해 전 2000년 밀레니엄을 맞이하여 영국 런던에서 찰스 황태자의 참석 아래 성대하게 개최된 파티에서 발표된 ‘Legend of the Phoenix’라는 브로치는 약 11캐럿의 다이아몬드가 중앙에 배치되어 불사조의 깃털을 표현한 시가 3억 엔의 작품이다. 그 외에 히메지 성, 지구본 등 수많은 작품들을 제작하여 미키모토만의 고도의 디자인과 제작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다.
미키모토는 2002년부터 미스 유니버스의 공식 스폰서로 활동중이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 쓰는 미스 유니버스 크라운을 미키모토가 제작해 수여하는데 이 크라운은 18mm의 흰나비진주를 비롯해 약 1백20개의 진주와 8백 개의 다이아몬드로 만들어, 그 추정 가격이 5만 달러(약 3천만 엔)라고 알려져 있다. 미키모토의 수석 디자이너인 토모히로 야지마가 디자인한 이 작품은 불사조 피닉스의 날개와 영원한 아름다움을 상징한다.
 
 
1.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한 독자적인 감성과 세계적인 기술의 융합으로 탄생한 브랜드 미키모토의 진주.
2. 명실공히 ‘진주 왕(Pearl King)이란 명성을 얻고 있는 미키모토의 화려한 디자인의 크라운.

3.
 아름다운 빛을 내는 앤티크 크라운.
4. 미키모토의 수석 디자이너인 토모히로 야지마. 수차례 다이아몬드 인터내셔널상을 수상한 일본 최고의 디자이너로
    일본 보석업계를 리드하고 있다.

5.
미키모토는 1996년부터 유럽 전통 무도회인 데뷔탄트 볼의 스폰서를 맡아 활동하고 있다.
6. 미스 유니버스의 공식적인 스폰서로 활동 중인 미키모토. 미스 유니버스에게 수여하는 ‘영원의 미’를 상징하는
    크라운.

자표 제공|미키모토 (02-544-4585)

결혼전문지 月刊 Wedding21
 
 

웨프,웨딩21, 한국결혼박람회
결혼검색 웨프(www.wef.co.kr)

                                                                        

 

                                                                       -본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