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피부관리

[웨프,피부관리] 고3 수험생. 수험준비 동시에 여드름과의 신경전

웨딩21뉴스_ 2007. 8. 17. 11:49
사춘기의 상징이며 '청춘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여드름.
 
하지만 여드름 질환을 앓고 있는 수 많은 중고등학생들에게 여드름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특히 수능일을 100일도 채 남기지 않은 고 3 수험생의 경우라면 여드름 악화속도는 더 빠르고 심하다. 10대는 피지선이 가장 활발하게 작용하는 시기인데다 고3 수험생의 경우 누적된 피로와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가 피지선을 더욱 자극하기 때문. 

사람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코티솔' (Cortisol)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때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도 함께 분비되어 얼굴의 피지선을 자극한다. 이 때 모공 밖으로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면 세균의 증식이 활발해지면서 염증이 발생해 여드름이 되는 것.
 
초이스 피부과의 최광호 원장은 “고3 수험생의 경우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가 수면과 소화장애를 일으키며, 피부 균형을 깨뜨리는 경우가 많다”며, “한번 생긴 여드름의 흔적은 평생을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여드름은 최대한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고, 간단한 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만으로도 상당부분 호전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 3 수험생을 위한 간단한 여드름 예방법 
 
여드름은 모공이 피지의 배출을 막아 생기는 것으로 피부 표면의 각질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2주일에 한번씩 뜨거운 스팀 타올을 만들어 1분간 얼굴에 마사지 한 후 우유를 발라주는 방법은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각질 제거법으로, 뜨거운 스팀이 모공을 열어 각질을 부드럽게 하고 우유 속의 젖산이 모공 속 피지와 피부 표면의 묵은 각질을 살짝 녹여주는 역할을 한다.
 
코와 턱 등 두꺼운 각질이 쌓이는 곳은 흑설탕을 살살 녹인다는 느낌으로 마사지 해주면 더욱 개운하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마지막에는 반드시 차가운 물로 여러 번 헹구어 모공 속 잔여물을 씻어내고 스팀 타올로 넓어졌던 모공을 좁혀주어야 한다.
 
피지 분비가 가장 활발한 코 주변은 검은 피지로 뒤덮인 ‘블랙 헤드’가 생기기 쉬운데 이를 없애기 위해 잦은 코 팩을 하는 것은 코 모공을 넓혀 블랙헤드를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모공 손상 없이 블랙헤드를 깨끗이 청소하기 위해서는 팩 전에 1∼2분 가량 스팀 타월로 찜질을 해 모공이 자연스럽게 열리도록 유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코 팩 후에는 아스트린젠트 등의 피부 수렴제를 화장 솜에 충분히 적셔 코 부위에 올림으로써 이완되었던 모공에 탄력과 긴장을 주는 것이 좋다.
'여드름 치료 연고' 선택은 신중하게
‘여드름 치료 연고’라고 알려진 스테로이드 연고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처음 며칠 동안은 여드름 환부가 가라앉는 등의 효과가 있지만, 피부가 얇아지고 실핏줄이 드러나며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 홍조증’으로 확대될 수 있기 때문.
 
일단 염증성 여드름이 생겼거나 자잘한 좁쌀형태의 여드름이 많아졌다면 피부과에서 전문적 치료를 받아 빨리 염증을 가라앉히고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더러운 손으로 여드름을 만지거나 손톱으로 짜내면 병변 부위의 혈관이 확장되고 짜낸 부위는 움푹 패여 흉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는 평생을 가는 흉터이므로 주의하자.
여드름 흉터가 남았다면
△스무스빔 레이저 치료모습
 
여드름 흉터는 그대로 방치할 경우 평생 남을 가능성이 높은데, 최근 여드름 흉터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스무스빔'이 소개됐다. 여드름을 자극하는 세균을 파괴시키고 면포를 제거하는 레이저 치료 ‘스무스빔’은 여드름의 원인인 과다한 피지 분비를 조절, 여드름의 재발을 근본적으로 막아주고 피부재생 효과를 부여해 여드름 흉터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웨프,웨딩21, 한국결혼박람회
결혼검색 웨프
 

- 본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