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예절/웨딩정보

[웨프,웨딩21] 눈으로 익히는 한복 명칭

웨딩21뉴스_ 2009. 3. 18. 10:01
출처 : 결혼준비 웨프 http://www.wef.co.kr

 

화려한 프릴로 장식한 오퍼화이트 컬러의 머메이드 드레스는 알면서 저고리 끝동을 모른다는 것은 참으로 유감스런 일이다. 접할 일이 드물고 낯설어 습득하기 힘든 한복 용어를 눈으로 익힐 수 있도록 소개한다.

 

 


1 동정과 깃
2 섶
3 진동

4 곁마기
5 소매
6 배래

7 끝동
8 치맛말기

1 동정과 깃
빳빳한 촉감의‘동정’은 곡선으로 이루어진 한복 내 유일한 직선으로 정숙하고 단아한 여성미를 보여준다. 동정을 감싸는‘깃’은 몸판과 대비되는 색상으로 구색을 갖추고 조화를 이룬다.

2 섶
앞가슴을 단정하게 여미고 겉섶과 안섶이 겹쳐져 속이 들여다보이지 않게 정리하는 기능을 한다. 버선코처럼 앙증맞게 삐져나온‘섶코’가 한복의 단아한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3 진동
몸판과 소매를 연결하는 세로선이 바로‘진동’. 진동은 어깨와 가슴 사이에 넉넉한 공간을 만들어 움직일 때 편하고, 몸이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것을 피하는 한복의 특성을 보여준다.

4 곁마기
겨드랑이 아래를 막은 옷이라 곁마기라고 불린다. 색채 대비로 장식적인 효과를 주는 것은 물론 한복의 품을 좁아 보이게 해, 통통한 신부가 입었을 때도 시각적으로 날씬해 보인다.

5 소매
웃옷의 팔을 끼우는 부분.소매는 손이 보일 정도의 길이면 단수, 손끝을 덮으면장수로 부르고, 너비가 넓고 좁음에 따라 광수 혹은 착수로 구분한다.

6 배래
‘배래기’의 준말로 한복의 옷소매 하단부에 물고기의 배처럼 불록하게 둥글린 곡선을 가리킨다. 배래는 섶코와 함께 한복의 아름다운 곡선을 대표한다.

7 끝동
소매가 헤지거나 올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소맷부리에 댄 다른 색의 천으로, 몸판과 뚜렷한 대비를 이루는 색상을 사용하거나 화려한 금박 문양을 넣어 장식적인 역할도 톡톡히 한다.

8 치맛말기
치마 주름 위쪽의 폭이 넓은 부분을 말한다. 가슴을 온전히 감싸 행여나 속살이 드러날 우려를 덜어주고, 뒤에서 교차한 치마끈을 말기 앞쪽에 단단히 동여매 치마를 고정한다.

제품협조 예단박선희한복(02 516 7998) 포토그래퍼 이재원

 

e편집팀(webmaster@wef.co.kr)
결혼준비의 모든 것 Copyright ⓒ 결혼준비 웨프 (www.wef.co.kr) All rights reserved.


- 저작권자 허락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