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예절

[결혼 검색 웨프] 오리털 이불의 선택포인트

웨딩21뉴스_ 2006. 3. 27. 08:33

다운과 스몰페더의 혼합률은?


우선 다운과 스몰페더의 혼합률에 의해 상품의 좋고 나쁨이 결정된다. 다운의 함량이 높으면 높을수록 공기를 많이 포함하며 보온성과 벌키성도 좋아지게 된다. 고급품으로는 다운 90%, 스몰페더 0%의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중에 다운 95% 또는 그이상의 혼합률의 것도 있다.

우모의 생산국과 지방은 어디인가?

현재 우모이불의 품질은 우모 그 자체의 품질에 좌우되고 있다. 같은 수조류(水鳥類)라도 추운지역에 서식하는 수조류와 더운 지역에서 자란 수조류 와는 품질에서 차이가 있다.

폴란드, 헝가리의 동구제국은 십자군 때부터 이불로 사용되어 온 역사가 있고 양질의 원모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원산국이며, 중국은 광활한 국토를 갖고 있으므로 북방과 남방의 온난의 차가 확실히 나타난다.

어떤 방법으로 채취되었는가?

어떤 방법으로 우모가 채취되었는가에 따라서 품질의차이가 있다.일반적으로는 머쉰피크(Machine-Pick) 라고 하는 식용의 오리나 거위에서 기계로 채취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다운볼을 손상시키지 않기 위해 사람의 손으로 채취하는 핸드피크(Hand-Pick)라는 방법을 쓰면 우모의 품질도 안정된다. 일정기간 이상 사육된 수조에서 생긴 그대로의 것을 채취하는 라이프피크(Life-Pick)라는 방법도 행해지고 있으며, 품질 가격적인 측면에서 보면 라이프피크가 최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정제공정에서 소홀히 한 곳은 없는가?

우모는 동물성 천연소재로서 방금 채취된 우모에는 먼지나 오염물질 이외에도 동물 특유의 냄새가 있다. 생산공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모의 정제공정이라고 할 수 있다.

퀼팅의 방법은 어떠한가?

오래 전에 구입한 우모이불 중에는 사용하고 있는 동안 속의 우모가 한쪽으로 쏠리는 것도 있었다. 구미(歐 美)와 같은 습기가 적은 기후 풍토에서는 한국과 같이 우모가 습기를 품고 뭉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그다지 퀼팅기술이 개발되지 않은 것 같다.현재 고급 우모이불은 거의가 입체적인 퀼팅을 행하여 균일한 보온성을 얻을 수 있도록 박스형의 구조로 되어있다.

겉감의 소재는 무엇인가?

면에서도 양모에서도 솜이 빠져나오는 것이 있지만, 다운볼은 바늘 끝과 같은 작은 구멍에서도 빠져 나온 다. 이러한 우모의 빠짐을 막기 위하여 고밀도로 짜여진 생지에 다운프루프(Down-Proof)가공을 한 것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때문에 다소 뻣뻣한 느낌이 드는 원단이 되는 경향이 있다. 통기성이 좋은 면100%가 주류를 이루지만 최근에는 가공기술이 좋아져서 부드러운 감촉을 즐길수 있게 되었으며, 고품질의 면을 사용한 것이 좋다.
 
 
출처 : 여성 커뮤니티 Wef (웨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