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예절/폐백·이바지

폐백/이바지

웨딩21뉴스_ 2006. 11. 13. 10:48

 

 

 

 

폐백의 의미

폐백은 전통 결혼에서 신부가 신부의 집에서 혼례를 치르고 시댁에 들어와 시부모와 시댁 식구, 그리고 조상에게 신랑 집안의 새 식구가 되었음을 고하는 의식이다.

폐백을 드릴 때는 보통 신랑 집 대청마루에 병풍을 두르고 돗자리를 깔아 신부 집에서 보낸 음식으로 상을 차린다. 폐백 음식은 열매가 풍성한 대추, 밤, 은행 등을 이용하는데 이것은 곧 자손만대로 번영과 윤택한 생활을 누리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또 신부의 집에서 혼례를 치르고 시댁으로 온 신부가 처음 시부모와 시댁 식구들에게 인사를 올리는 혼례식의 일부라는 의미도 있다.

 

 

폐백의 절차

수모가 신부를 대신해서 먼저 시아버지에게 폐백을 올린다. 폐백을 받고 난 시아버지가 며느리에게 덕담을 해주고 근봉을 푼다.

시아버지는 자손의 건강을 기원하는 대추를, 시어머니는 육포를 폐백으로 받는다. 신부는 수모의 손을 빌려 시어머니에게 육포가 들어 있는 폐백을 드리고, 시어머니는 며느리의 허물을 덮어준다는 뜻으로 육포를 어루만진다. 시부모에게 술과 안주를 올리기 전에 먼저 절을 올리는데 수모의 부축을 받아 아버님께 두 번, 어머님께 두 번, 총 네 번의 큰절을 올린다.

절을 마치고 난 신부는 수모의 손을 빌려 시부모에게 술을 따라 올리고, 시부모는 며느리를 대신해 수모가 준 술잔을 받아 마신다. 술을 마시고 난 시부모에게 수모가 안주(주로 구절판의 내용물)를 젓가락으로 집어준다. 시아버지가 덕담을 하면서 며느리의 치마폭에 밤과 대추(원래 시아버지가 하는 것이나 요즘은 시어머니가 하는 경우도 있다)를 던져주고, 신부는 치마폭을 벌려 이를 받는데 자손을 많이 낳으라는 당부가 담겨 있다. 
 
범위와 절값

시부모님과의 폐백이 모두 끝나면 시댁 식구들에게 절을 올린다. 보통 시댁 쪽 5촌까지 폐백을 받는 것이 전통이지만 요즘은 간소화시켜 3촌까지만 인사를 올리는 경우도 많다.

항렬이 같은 형제, 사촌, 외사촌과는 맞절을 한다. 또한 폐백 때 친정 부모님께 절을 올리고 싶은 경우, 반드시 예식일 전에 시부모님을 찾아뵙고 양해를 구한다. 폐백은 시댁에 드리는 새 식구의 인사 절차이며, 신랑에게는 가정을 이루었음을 친척들에게 고하는 자리이기 때문. 허락을 받은 경우 폐백 도우미에게 진행을 도와달라고 하면 시댁 식구들의 폐백이 모두 끝난 다음 자연스럽게 절을 받게 한다. 절 받을 사람이 많을 것 같으면 미리 폐백 술을 여분으로 준비한다. 폐백 절을 받은 어른은 행복하게 살라는 덕담과 함께 절값을 준다.

폐백 도우미에게 도움 요청

폐백을 진행할 때 옆에서 도와주는 사람을 폐백 도우미, 또는 수모라고 한다. 일반 예식홀이나 호텔 예식을 이용할 때는 고정적인 폐백 도우미가 있다. 폐백실 사용료에는 수모의 수고비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보통 5만원 정도의 사례금을 준다.

컨벤션 홀이나 회관 예식, 교회 예식의 경우에는 폐백 도우미가 없는데, 이때는 드레스 업체에서 나오는 헬퍼에게 미리 상의해서 도움을 청하면 된다. 드레스 헬퍼 사례비 외에 폐백 사례비를 추가로 지급하는 것이 보통. 폐백을 진행하면서 본인이 나서기 어려운 부분은 폐백 도우미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가령 친정 부모님에게 절을 올린다든지, 폐백 절값을 사양하고자 할 때 등의 경우에는 폐백 도우미에게 미리 귀띔해두면 자연스럽게 유도해줄 것이다.

 

 

이바지 음식

신부가 처음으로 시부모에게 올리는 이바지 음식은 정해진 종류가 없지만 옛 풍속으로는 12가지의 양념과 육류, 전, 찜, 조림, 과일, 떡, 한과, 술 등을 종류별로 한 가지씩 준비했다고 한다.

떡은 잔칫상에 올렸을 때 분위기에 잘 어울리고, 그 미감이 오래도록 기억되는 특성을 지녔기 때문에 이바지 음식의 기본 아이템이다.

전은 잔칫상에서 술안주로 인기가 높고, 기호에 따라 조림이나 찜을 준비하는 것도 괜찮다. 다양한 해산물을 조린 것은 손님들에게 귀한 음식으로 느껴지며, 생선이나 갈비는 잔칫상을 화려하고 다채롭게 꾸며준다. 시아버님께 올리는 술은 필수이며, 굳이 전통주로 하지 않아도, 취향을 미리 여쭤보고 즐기는 종류로 준비하면 된다. 이바지 음식을 보낼 때 주의할 점은 전통적으로 날것은 보내지 않는다는 것. 신선하게 조리해 드시라는 배려에도 불구하고 생갈비나 굴비를 이바지로 보내는 것은 결례가 될 수 있으니 시댁에 미리 상의하자.

이바지 음식 포장 및 전달

이바지 음식은 그릇이나 바구니에 담은 후 한지로 한 번 두르고 보자기로 싸서 보낸다. 폐백과는 달리 보자기의 색상에 제한이 없다.

이바지를 보낼 때 신부의 어머니가 시어머니에게 편지(이를 사돈지라고 한다)를 동봉하는 것이 관례였으나 오늘날에는 대부분 생략한다. 부족한 여식을 잘 돌봐달라는 당부의 말을 적는데, 현대에도 계속 이어갈 만한 아름다운 전통이다. 용기로는 칠기류나 대바구니, 또는 자기 그릇 등을 사용하며 플라스틱 용기는 성의가 없어 보이므로 가급적 피하자. 술은 케이스째로 점잖은 색의 포장지로 싼다.

과일상자를 싸는 종이 포장지와 색상을 통일하면 좋다. 이바지 음식은 신부의 동생이나 오빠 또는 그 비슷한 연배의 친척이 가져간다. 신행 때 가져가는 것이라면 물론 신랑 신부가 가져가면 된다. 직접 드리지 못할 경우 주문한 업체의 직원이 공손하게 가져다드리는 것이 적당하지만, 택배나 용달을 이용하는 업체라면 예절을 갖춰서 전달하지 않을 우려가 있다.
 
 
 
 
 
◆ 한국결혼박람회/여성커뮤니티Wef/결혼전문지 Wedding21 ◆
 
 
결혼전문지 wedding21
- 저작권자 ⓒ웨프(wef.co.kr),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