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홀·예식장

[웨프]내게 꼭 맞는 예식장 구할려면...

웨딩21뉴스_ 2007. 5. 11. 11:18
 
내게 꼭 맞는 예식장 구할려면...

1. 위치
- 교통편 : 자가용 / 대중교통
- 주차장 : 주차대수 / 무료주차 여부

대부분의 예식장들은 누구든 쉽게 찾을 수 있는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관이나 강당,각종 종교 시설,야외예식장, 일반 대형 음식점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예식장소를 결정할 때는 이왕이면 양가의 중간위치로 시내 중심가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거의 모든 하객들이 찾기 쉽고 교통편도 편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을 때는 양가 중 한쪽의 사정이라도 고려 하거나 직장이 가까운 쪽으로 결정하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차 시설이나 주차비 문제,대중교통 이용시 지하철역과의 연계 여부,버스 노선과 셔틀 버스 운행여부 등도 잊지 말고 확인해 보시구요... 
 
2. 예식장의 규모

결혼식에 참석할 예상 하객 수를 미리 점검 한 후 예식장소를 결정해야 합니다.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장소가 있다고 해서 무턱대고 결정했다가는 낭패보기 십상입니다.

예상 하객 수 보다 예식 장소가 작으면 너무 혼잡하고 너무 크면 텅 비어 썰렁해 보이므로 예식장소를 결정할 때는 예식과 피로연이 동시에 진행되는 장소는 예상 인원보다 약 50석 정도 여유 있는 곳으로 하고 예식장소와 피로연장이 분리된 곳이라면 예상 하객수의 30~40%정도는 식에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한다고 봐야 하므로 그에 맞는 크기의 예식장을 선택하시면 되구요. 또한 예식 홀의 갯수와 배열 상태,인테리어, 단상,마이크, 축의금 받는 장소도 확인 해 보시는 것도 좋구요..^^; 
 
3. 옵션

- 예식장에서 토탈로 할건지 식만 하실건지 결정
- 토탈 경비 / 촬영을 외부에서 할 경우의 경비 비교
- 각종 옵션 확인

예식장소 이용시 옵션 여부를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이부분이 가장 중요하시다는 거지요? *^^*) 일반 예식장을 이용할 경우 예식장 대여료, 폐백실 이용료, 사진 및 비디오 촬영료, 웨딩드레스와 턱시도 대여료,신부화장과 헤어료, 피로연, 음향과 조명, 식장 장식료, 혼구 용품 사용료 등이 바로 옵션 항목이라고 합니다.

특히 예식장의 경우는 아직도 봄, 가을 결혼 시즌에는 끼워 팔기 식 옵션이 성행하고 있으므로 싼 것 같다고 해서 하지 않아도 될 장식이나 부대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겠지요? 
 
4. 각종 부대시설
- 혼구용품 무료여부
- 폐백실 사용료 (폐백복 유무료 여부)

예식장소 안,또는 인접해 있는 부대 시설의 상태를 점검 해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예식장을 결정할 때 예식장소와 피로연 장소만 보는 경향이 있는데 폐백실, 신부 대기실, 드레스와 미용을 함께 할 것이면 드레스 숍과 메이크업 실도 확인 해 보셔야 되요. 또 엘리베이터의 유무,화장실의 청결 상태, 하객들을 위한 휴게나 만남의 공간등도 빼 놓지 말고 보셔야지요... 
 
5. 예식시간

봄,가을 같이 결혼이 많은 시기에는 예식 간격이 충분치 못해 예식장소가 번잡스러워 지고 피로연에도 차질이 벌어 지곤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예약을 할 때는 하루에 예식이 몇 번 있는지 예식 사이의 간격은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해보고 여유있는 예식시간이 제공되는 곳으로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피로연장

대부분의 예식장소에는 피로연장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시설을 그대로 이용할 것인지 또는 외부의 식당이나 출장 뷔페 등을 이용할 것인지도 결정해야 할 문제이지요... 또 외부의 식당을 이용할 경우 차를 타고 이동해야 하는 먼 곳은 될 수 있으면 삼가는 것이 좋고 하객들이 식당까지 쉽게 찾아 갈수 있도록 안내장과 안내 표지도 붙여두면 하객들이 좋아하시겠지요? 
 
7. 피로연 음식

- 음식 선택 / 가격 / 맛 / 싸달라는 사람 싸줄 수 있는지


최근 들어서는 양식이나 뷔페식을 많이 대접하는 추세지만 뭐니 뭐니 해도 결혼 피로연 음식하면 역시 갈비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결정하기보다는 예식장소와 피로연장의 분위기, 하객들의 취향을 고려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음식의 맛도 중요하므로 예식이 많은 주말에 방문하여 한번쯤 미리 먹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피로연의 음식을 주문할 때는 예상 하객 수보다 50인분 정도를 적게 주문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예식시간이 식사 시간 직후거나 지방이나 서울등으로 하객이 이동하는 경우는 좀 더 작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8. 음료가격

일반적으로 피로연 음식 가격에는 음료수 가격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음료 가격으로 인해 전체 피로연 비용이 많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음료와 주류 가격을 미리 확인해보고 외부에서 반입이 가능한지의 여부도 알아 보시는 것이 좋아요.. 
 
9. 부대 서비스

드라이 아이스, 웨딩 케이크, 얼음 조각 등은 피로연 음식을 주문할 경우 서비스인 경우가 많으므로 제공 여부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10. 할일혜택

일반적으로 같은 날이라도 하객 수가 많으면 피로연 음식을 할인 해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예약 전에 확인해 보세요... 
 
11. 주변환경

예식장 내부 인테리어나 건물 모양도 중요하지만 어떤 곳에 위치해 있느냐도 한번은 따져 봐야 할 문제입니다.예식장이 지저분하고 정신 없는 시장 통에 위치해 있거나 공사장 근처라면 좀 곤란하지 않을까요? *^^*

12. 축가가 CD인지 / 연주인지 확인
 
13. 현금으로 결제시 DC여부

14. 작은 사항이라도 계약서에 기재할 것

웨프,웨딩21, 한국결혼박람회결혼검색 웨프

- 본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