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예절/웨딩정보

[웨프, 웨딩21]결혼비용 똑똑하게 나누는 법

웨딩21뉴스_ 2008. 11. 11. 14:41
일생에 단 한번 뿐인 그래서 어렵고 힘든 결혼식 준비. 결혼 준비에 있어 비용부담은 어떻게 해야 하는걸까?‘아는 것이 힘이다’라고 하지 않던가. 웨딩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차근차근 결혼식을 준비해 간다면 다툼 없는 현명한 결혼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속과 합리성에 중점을 두는 것이 대세

허례허식 및 낭비가 심했던 결혼문화가 어느 정도 개선되고, 실속 있게 웨딩을 준비하는 예비신랑신부들이 늘어나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치중해 결혼 예산을 짜는 요즘 예비부부들. 그들은 자신들에게 불필요한 지출은 과감하게 줄이거나 더러는 없애기도 한다.

여행을 좋아하는 커플은 신혼여행비에 예산을 높게,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예식에 초점을 맞추어 예산을 측정하고 결혼식 후 몇 번 입지 못하는 한복이나 예복의 가격은 줄이는 방법을 선택한다. ‘남들이 다하는 것들은 우리도 꼭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벗어버리는 것은 당연 좋은 현상.

그리고 이왕이면 자신의 결혼식에 자신이 꿈꾸어 왔던 웨딩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 하지만 결혼은 당사자 둘만이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 합리적이라 생각되더라도 양가부모님과의 상의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방법이다. 양가부모님과 상의를 할 때에는 서로의 경제적 능력이나 지방색, 가풍 등을 고려해 말하는 도중에 오해의 소지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자.

자신만의 맞춤형 준비 리스트를 작성할 것

결혼준비 예산은 서로의 상황을 고려해서 정하고, 각각 품목별 지출되는 비용과 남녀결혼비용은 기존의 리스트를 참조하여 지출품목 리스트를 새롭게 만드는 것이 좋다. 기존의 분담표를 기준으로 더할 부분은 더하고, 뺄 부분은 과감하게 삭제해 자신만의 셀프 맞춤형 웨딩지출품목 리스트를 융통성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식으로 기준을 정해놓고 자신만의 준비 리스트를 만든다면 결혼 진행 준비가 훨씬 빨라지고 수월해질 것이다. 결혼준비를 하는 예비신랑신부들의 지침서와도 같은 이 리스트들을 꼼꼼히 체크하고, 자신들의 성향에 맞는 합리적인 결혼비용 산출 리스트를 작성을 해보자.

요즘에는 결혼식장에서 토탈로 진행하는 패키지보다 웨딩컨설팅을 통해 웨딩을 진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웨딩컨설팅을 통해 진행하면 매니저와의 상담을 통해 결혼 준비에 관한 조언이나 일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가격이 보다 저렴하니 컨설팅으로 진행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만하다.

웨딩플래너 권혁선씨가 귀띔!
비용 분류 전 알아둘 5가지

1 예산에 맞는 실천 가능한 결혼 준비

남의 인식 때문에 원하지도 않는 품목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시대는 갔다. 요즘은 본인들이 주관을 가지고 어디에 어떻게 돈을 쓸 것인지 객관적이고,합리적으로 예산을 세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제 더 이상‘남자는 이것을 해야 하고, 여자는 저것을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필요하지도 않는 품목을 반강제적으로 구입할 필요는 없으니 결혼 준비는 현실적으로 결혼비용 예산에 맞추어 치밀한 계획아래 진행하자.

2 자세하고 세분화된 분담항목 작성

신혼집 마련, 결혼식 비용 및 신혼여행 비용과 같이 큰 금액이 소요되는 항목은 일반적으로 남녀 결혼비용 분담이 확실하고, 대부분 양가의 충분한 합의하에 이루어진다. 하지만 그밖에 소소한 비용은 누가 분담해야할 부분인지 구분짓지 않아 비용 지불을 하기가 애매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세세한 항목까지도 분담표에 포함하여 확실하게 분담을 하도록 한다.

3 필요한 품목과 선물 받을 품목 체크

결혼을 하게 되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선물을 받게 된다. 이미 받은 선물과 받을 선물은 품목별로 리스트를 작성해 혼수를 장만하는데 겹치지 않도록한다. 또한 친구나 친척들이 받고 싶은 결혼 선물을 물어 볼 경우를 대비해 필요한 물건도 함께 체크하도록 하자. 이와 같은 리스트를 정리해 두면 같은 품목을 중복해서 구입하거나 필요 없는 살림이 느는 것도 막을 수 있다.

4 예산은 예비부부 형편에 맞게 책정

신랑신부의 상황에 맞는 예산을 잡고, 형편에 맞게 책정한다. 예를 들어 예전에 비해 많이 오른 전세가격과 집값으로 신랑 측에서 신혼집을 준비할 여력이 충분하지 못하다면 전적으로 신랑이 부담했던 신혼집을 신부 쪽과의 상의를 통해 신부 쪽에서도 약간 지원해 주고, 신부가 부담하는 예단비용도 상의 하에 어느 정도 줄이는 방법도 있다.

5 남녀결혼비용 분담이 애매할 경우 공동부담

결혼준비를 하다보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지출이 발생하거나, 누가 분담 해야할지 애매한 품목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서로 상의 하에 공동분담 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러한 물품들은 선물을 축의금으로 대신하려는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해서 선물로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결혼비용 분담

<신랑 측에서 부담하는 항목>


•신혼집
일반적으로 신혼집은 신랑이 준비한다. 하지만 신혼집 마련 비용이 높을 경우 양가 형편을 고려해 혼수를 줄이고 두 사람이 함께 신혼집을 마련하는 경우도 있다.

•함
혼례 전 신부의 한복, 예복, 예물을 넣은 상자를 신부 집에 보내는 것을 말한다.함은 옷칠한 칠함이나 자개함이 사용되고 있지만 요즘에는 실용성을 고려해 신혼여행가방을 사용하기도 한다.

•사회자 및 주례 사례비
사회와 주례는 신랑의 지인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랑이 준비하는 것이 통례로 되어있다.

•야외쵤영
대부분 신랑 측에서 부담한다. 결혼식 당일의 촬영은 예식비에 포함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동부담하게 된다.

<신부 측에서 부담하는 항목>

•예단
예단은 가풍이나 경제적 형편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요즘에는 현물예단과 현금예단을 함께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물예단에는 이불이나 보료, 반상기, 은수저등이 있다.

•폐백음식
시댁 어른께 대접하는 음식은 일반적으로 신부 측에서 준비를 한다. 지방 특색에 따라 꼭 들어가야 할 품목이 있으니 준비 전 시어머니께 여쭈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혼수
신랑이 신혼집을 마련하면 집을 꾸밀 가전, 가구 제품은 신부가 준비한다. 신혼집을 공동으로 마련할 경우는 혼수를 함께 준비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헤어·메이크업
신부의 헤어·메이크업은 신부 측에서 부담한다. 신랑 헤어·메이크업은 액수가 크지 않으니 신부 측에서 함께 부담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공동 부담하는 항목>

•청첩장
양가 예상한 하객 인원을 신청해서 그 수만큼 각각 부담한다. 신청을 할 때에는 예상 하객 인원수보다 여유분을 두고 하는 것이 좋다.

•예식
대부분의 예식 비용은 공동 부담한다. 하지만 피로연 비용은 참석한 인원만큼 각자가 부담하는 경우가 많다.

•하객수송차량 및 교통비
멀리서 오는 하객을 위해 버스를 대절하거나 하객 교통비를 준비한다. 이 비용은 필요한 측에서 각자가 준비한다.

•신혼여행비
패키지로 갈 경우에는 반반씩 부담한다. 여행 예복이나 선물구입, 가이드 팁 등은 각자가 알아서 부담한다.

도움말 권혁선(웨딩플래닝 02-3447-1212)
 
 
e편집팀(webmaster@wef.co.kr)
결혼준비의 모든 것 Copyright ⓒ 결혼검색 웨프 (wef.co.kr) All rights reserved.
2008.12.19(금)~21(일) SETEC(서울무역전시관) 3호선 학여울역
 

 ☞2009 S/S 한국결혼박람회 名品展 SETEC(12.19~21) 초대권인쇄☜ 


- 저작권자 허락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