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예복/패션

[웨프,웨딩21] 아트워크를 닮은 시계의 모든것

웨딩21뉴스_ 2008. 12. 13. 11:35
시계의 부위별 명칭과 용어
 

 

 

 12시간을 나타내는 면과 홈으로 다듬어진 리비에라(Riviera) 오토매틱 GMT는 보메 메르시에

1 브레이슬릿(Bracelet)
시계의 메탈 밴드를 일컫는단어. 가죽밴드는 스트랩 (Strap)이라고 말한다.

2 인덱스(Index)
숫자판이라고 하며, 시각을 나타내는 숫자를 일컫는다.숫자 그대로를 사용하기 보다는 독자적인 심볼을 차용한다.
3 베젤(Bezel)
시계 유리면을 감싼 링. 또는 시계 케이스 위에 위치한 장식링. 추가 기능을 기록하는데 이용하는 회전 베젤은 로테이팅 톱 링(Rotating Top Ring)이라고 한다.
4 데이트 디스플레(Date Display)
시계 다이얼의 날짜 표시. 무브먼트에 날짜 수정바퀴가 연결되는 구조에 의해 표시된다.
5 핸즈(Hands)
시계의 손으로, 시침과 분침을 일컫는다.
6 크라운(Crown)
일명 용두라고 부르는 버튼.태엽을감거나시간을맞춘다.
7 다이얼(Dial)
문자판이라고 하며 시, 분,초와 인덱스를 포함한 시계의 얼굴을 말한다. 중심부를 낮춰 2단의 높이로 만든 문자판은 릴리프 다이얼(Relief Dial)이라 칭한다.

메케니컬(Macanical) 기계식 시계를 말하며, 구동력을 태엽으로 보유한다.
오토메틱(Automatic) 자동식 시계. 착용 시 손목의 움직임만으로 로터(Rotor)가 회전해 무브먼트의 태엽을 감는다.
핸드와인더(Handwinder) 크라운을 손으로 매일 돌려서 태엽을 감아주는 수동식 시계.

무브먼트(Movement) 시계의 모터를 구성하는 부품. 크게 기계식인 메케니컬과 전자식인 쿼츠(Quartz)로 구분한다.
파워 리저브(Power Reserve) 메케니컬 워치에서 태엽을 완전히 감은 후 시계가 멈출 때까지 동작하는 시간을 말한다.
스위스 무브먼트(Swiss Movement) 스위스에서 조립되고, 품질 테스트를 거쳤으며 부품의 절반 이상이 스위스 원산지여야 한다.

스위스 메이드(Swiss Made) 스위스가 원산지임을 법적으로 보호하는 표시. 스위스 연방위원회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스위스 무브먼트를 사용했으며, 스위스에서 조립했고 제조자에 의한 최종 품질관리가 스위스에서 이뤄진다는 점이다.

디퍼런스(Difference) 시간차의 영어식 표현. 사용된 무브먼트의 종류에 따라 일차가 변동되기도 하는데 이 수치가 낮을수록 완성도 높은 시계이다.

이스케이프먼트(Escapement) 기차처럼 연결된 톱니 바퀴와 진동 장치 사이에 장착된 탈진기. 이스케이프먼트가 둘 사이에 일정한 간격으로 진동 장치를 전달한다.

크로노미터(Chronometer) 스위스 정부에서 공식증명서를 받은 기계식 시계. 위치와 온도를 다양하게 테스트해 통과한 시계로 정밀도와 정확도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제품이다.

컴플리케이션(Complication) ‘복잡’이란 단어를 쓴 것만으로도 알 수 있듯이 크로노그래프, 알람,캘린더, 듀얼타임 등의 여러 가지 기능을 무브먼트에 추가한 시계를 말한다.

GMT 세계의 공통된 표준시각을 말한다. 우리나라 표준시각과 9시간 차이이며, GMT 워치는 표준시를 이용해 제2의 시간대를 확인할 수 있다.
 
듀얼타임(Dual Time) 두 시간대를 확인할 수 있는 워치. GMT와 차이는 특정 나라를 지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트 워크를 담은 시계

 

 

 1 크라운의여왕

우아한 디자인과 다양한 커팅으로 생성된 면들이 여성스러운 매력을 발산하는 디아망(Diamant). 케이스 측면의 돔 형태의 사파이어 크리스털(Sapphire Crystal-인공 사파이어 로 만든 시계의 유리면. 경도가 높아서 긁힘에 강하다)이 라인의 셰이프를 강조하며, 가늘고 긴 케이스와 다이아몬드 세팅은 시계의 우아한 멋을 더한다. 디아망의 특별한 캐릭터인 크라운은 타원형에 다이아몬드를 한쪽에 치우쳐 세팅했다.마더 오브 펄 다이얼, 인덱스가 크라운과 어울려 조화롭다. 보메 메르시에

2 무브먼트의미학

아씨오마 쁘띠 컴플리케이션인 아워 레트로그레이드(Hour Retrograde). '칼리버 BVL 261'을 장착했으며, 칼리버(Calibre)란 무브먼트의 구조와 제조 공장, 크기를 기술한 참조번호를 일컫는 것으로‘Cal’이라고 기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AP/PM 인티케이터를 장착하고 있으며, 2백61개의 무브먼트 조합을 모두 수공으로 마감했다. 로터는 물론 무브먼트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으며, 로터의 로고와 무늬가 새겨진 무브먼트는 워치를 미학의 결정체로 탄생시켰다. 불가리

3 스포츠크래프트맨

다이얼 안의 세 개의 원형을‘시작, 정지, 0에서 다시 복귀시키는 리셋 기능’을 갖춘 크로노그래프(Chronograph)라고 한다. 스피드 마스터 뉴 브로드 애로우(Speedmaster New Broad Arrow) 1957은 독특한 시분침의 모양을 강조하기 위해 크로노그래프 다이얼을 블랙으로 강조했다. 크로노그래프와 함께 타키미터(Tachymeter)의 기능이 눈에 띄는데, 타키미터란 자동차 속도 측정 기능을 말한다. 1km를 표시한 코스에서 스타트와 스톱 버튼으로 조절, 타키미터 바늘이 멈춘 눈금의 위치가 자동차의 시속이 된다. 오메가

4 풍경을담은워치

라운드 케이스에 태양과 달을 주인공으로 한, 낮과 밤의 무대가 차례로 펼쳐지는 로통드 드 까르띠에 데이 앤 나이트(Rotonde de Cartier Day and Night)워치를 선보인다. 달의 29½일 주기를 표시하는 장치‘문페이스 디스플레이(Moonphase Display)’. 문페이스 디스플레이는 다이얼 아래의 톱니바퀴열로 회전되며 북반구를 가로질러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 시간을 표현해 여명과 석양을 선사한다. 한 편에는 시간, 다른 편에는 분을 표시해 두 개의 단절된 시간이 연출된다. 까르띠에

 

e편집팀(webmaster@wef.co.kr)
결혼준비의 모든 것 Copyright ⓒ 결혼검색 웨프 (wef.co.kr) All rights reserved.
2008.12.19(금)~21(일) SETEC(서울무역전시관) 3호선 학여울역
 

 ☞2009 Spring 한국결혼박람회 名品展 SETEC(12.19~21) 초대권인쇄☜ 


- 저작권자 허락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