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예절

[결혼 검색 웨프] 신혼여행 계획짜기 및 준비하기

웨딩21뉴스_ 2006. 3. 22. 16:20

계획-> 목적선택-> 조기예약제 활용-> 비용요소분석-> 일정짜기

1.계획을 세운다

일정, 비용, 계획은 여행의 3요소입니다. 그만큼 계획은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며, 계획을 잘 세우면, 더욱 즐겁고 유익한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얼마나 계획을 잘 세우느냐에 따라서 똑같은 조건의 상품을 남들보다 훨씬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도 있고, 더 많은 걸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2.여행의 컨셉을 정한다

열심히 일한 당신 " 떠나라 " 라는 모 카드회사의 광고처럼 직장에 시달리고, 인간에 시달리고, 도시에 시달려 어딘가로 피해서 쉬고 싶은 분들은 떠나라. 세상에 혼자있다는 고독감을 즐기고 싶다면 아무도 상관하지 않는 휴양지로 떠나라. 반면 쉬면서까지도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는 분은 관광을 선택하라.

그러면 엄선된 만족감이 여러분을 기다릴 것이다. 쉬기를 원한다면 휴양상품을, 탐험을 원한다면 패키지 상품이 좋다. 일단 여행 목적이 서면 나머지 부분을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3. 조기예약 할인제를 이용한다

성수기에는 비행기 티켓부터, 호텔 요금까지 모두 올라간다. 이러한 시즌 구분(seaonality)은 보통 네가지로 나뉜다.

비수기(Low Season)
성수기(Peak Season)
최성수기(High Peak Season)
성수기전(Shoulder)

- 출발전에 미리 알아두고 확인할 것!

국내 및 국외 숙박료는 최성수기의 경우 비수기일 때보다 2배 이상 차이가 날 수도 있다. (호텔의 경우 일반 관광 호텔도 숙박에 아침식사 비용을 포함해서 상품을 내놓고 있다)

숙소를 정할 때 중요한 것은 위치, 공항이나, 역주변과 같이 교통시설과 인접한 경우와, 시내 중심으로 크게 나누어지는데 공항 가까운 곳은 숙박료가 싸지만 시내 관광이 어렵고, 시내 중심가는 숙박료가 비싸다. 해외 여행일 경우 가장 값싼 숙소를 생각하면 우선 유스호스텔이 있다. 전 세계에서 유스호스텔이 없는 나라는 거의 없을 정도.

여행객들이 몰리는 6월-8월에는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 독일, 영국, 프랑스, 스위스 등 유럽 지역의 유스호스텔은 특히 시설이 좋은 편이라 웬만한 호텔 수준이다. 요금은 나라별로 다르지만 북유럽은 1식 1박에 15~20달러선. 동유럽이나 남유럽은 10달러선이다. 전화, 팩스, 편지 등으로 예약이 가능하다. 클럽메드와 같은 휴양상품도 미리 예약을 하면 큰 할인율을 적용받는다.

4. 예상되는 비용발생요소를 점검한다

비용을 발생시키는 요소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교통(항공권, 철도, 버스와 같은 목적지 이동수단
숙박(호텔, 유스호스텔 등)
식사(정기식사 및 음료수 등)
관광지 입장료 등

여행지에서는 모든 것이 예상보다 비싸다. 그래서 추가적인 비용요소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 환전에 따른 수수료 비용

선물이나 기념품 등의 쇼핑비용
여행지에서 발생하는 각종 팁
신용카드 사용시 발생하는 수수료비용

외화는 본국에서 가장 가치가 높으므로 우리 나라에서 미리 환전해 가는 것이 이익이다. 현금은 간단한 도난의 염려가 있으니, 쇼핑, 입장료, 음료수, 팁까지 고려하여 예산을 짜자. 사용이 편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필요 이상의 충동구매를 할 소지가 많다. 아예 계산기를 가지고 다니면서 가계부를 써면서 여행을 하라.

5. 일정은 여유있게 짠다.

야간 열차로 무리하게 이동을 하거나 하루에 한 국가씩 이동하는 일정을 짜면 여행이라기 보다는 숫제 노동에 가깝다. 욕심껏 빡빡한 일정을 따라 움직이다보면 남는 건 힘들고, 짜증났던 기억뿐 일 정작 즐겨야할 관광과 유희, 휴식은 멀리 없어져 버린다. 넉넉하게 시간을 잡고 계획하고 여행하라.

6. 여행비용 견적 내기

현재는 인터넷을 이용해 여행 계획을 짜고, 방문지를 설정할 수 있으며, 그곳에 대한 정보도 한글로 얻을 수 있다. 호텔정보, 관광지 정보, 렌트카 정보 등등 그곳에서 바로 가격 정보까지도 얻을 수 있다. 사이버 공간은 언제나 열려있고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다. 먼저 여행을 다녀 온 사람들로부터 메일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수화기를 들지 않고도 호텔과 차편, 보고싶은 뮤지컬 표까지 미리 모든 예약이 가능하다.

검색 엔진을 이용할 때는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단어로 검색을 하는 대신 가보고 싶은 박물관이나 특정 극장, 레스토랑 등 정말 관심 있는 자료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실시간 여행일정 검색 방문하는 국가나 도시의 여행할 날자의 날씨보기 환율정보(원화와 비교, 미국달러와 현지화폐와 비교) 여행지에 대한 상세정보 습득 외화의 가치는 자국이 가장 높으므로 여행 전날 환율이 좋을 때, 또는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환전을 한다. 환전을 할 때 반드시 여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출처 : 여성 커뮤니티 Wef (웨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