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예단/함·예단·혼수

예단준비할 때 알아두어야 할 사항

웨딩21뉴스_ 2006. 11. 20. 09:59

 

 

 

예단준비할 때 알아두어야 할 사항

신부들에 비해 시부모님들이 생각하는 예단의 비중은 크다. 이는 주위 이목도 있고,이번 기회에 갖고 싶었던 것을 갖고자 하는 마음도 있을 것이다. 반드시 사전에 시부모님들과 상의해서 원하시는 예단을 보내는 것이 좋다. "약간의 현물과 현금 500만원 정도"가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 결과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통계일 뿐,자신의 형편에 알맞은 것으로 정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본다.

현금으로 직접 드리는 방법이 가장 좋다.
대다수의 예단이 구설수에 오르는 첫 번째 이유는 물건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는 물건 자체보다 기호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기껏 정성껏 마련한 선물이 마음에 들지 않아, 애물단지가 된다면 받은 사람도 준 사람도 기분이 안 좋을 것이다. 그러므로 사전에 부모님의 의중을 아는것이 중요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현금으로 드리거나, 이에 현물을 추가할 경우에는 시어머니와 직접 동행해서 그분이 원하시는 물건으로 사드리는 것이 좋다. 같이 가기 힘들다면 가족들에게 시어머님의 의견을 물어서 알아보는것도 좋다.

최근 조사 결과에 의하면 이불과 보료, 은수저나 칠첩 반상기, 화문석, 병풍 등 전통적인 예단이 실패한 예단의 베스트 5에 있는 것이 있다. 이는 서로간의 의사 소통이 안돼서발생한 결과로써, 사전에 상의해서 원하시는 예단으로 보내드린다면 서로간의 쓸데없는 낭비가 없을 것이다.

또한 유명 브랜드만을 고집하지 않는다.좋은 품질의 중소기업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절약하는 한 방법이다. 시어머니가 원하는 베스트 1위 제품인 모피코트나 무스탕류는 7,8월의 세일기간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 돈을 빌려가면서까지 무리하지 않는다.-당장 좋자고 이러지는 않는 게 좋다. 나중에 빚 갚을 능력이 안돼서 바짝 바짝 마르는 부모님과 신부를 생각하자.

 인기있는 예단의 종류
      해도 문제, 안해도 문제라는 예단은 신부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 예비 시어머니들이 며느리에게 가장 받고 싶은 예단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정장
    입을 기회가 적은 한복에 비해 실용적인 양장을 선호하는 추세가 두드러지는데, 40대 후반에서 60대 후반까지 시어머니의 연령층의 경우 대부분 한복 1∼2벌은 가지고 있고, 한복은 누구나 받는다는 생각으로 희소성이 떨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요즘은 맞춤보다는 디자이너 브랜드나 내셔널 브랜드를 인기 예단으로 꼽는데, 디자이너 브랜드는 60만원선이고, 내셔널 브랜드는 50만원선에 구입할 수 있다.

침장류
    * 시부모님 예단용
       - 장남일 경우: 이불·요세트(베개2,방석2포함), 여름이불,춘추차렵이불
       - 차남일 경우: 간이보료세트, 여름이불, 춘추차렵이불
       - 막내일 경우: 이불·요세트(베개, 방석포함) 또는 간이보료세트,여름이불,춘추차렵이불

보료
    신랑이 장남이라면 부모님께 보료를 구입해 드리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실용성은 적지만 손아래 동서가 들어오면서 보료를 구입할 경우 큰며느리의 위신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 멋스러운 고급품을 선호하는 편으로 20만 ~ 50만원 선이면 구입이 가능하다. 시부모가 입식 생활을 할 경우 침대 시트커버와 이불 세트를 준비해도 된다.

원앙금침
    원앙금침은 아직까지도 필수적인 예단 품목으로 여겨지고 있다. 신랑 신부를 위한 원앙금침은 구입하지 않더라도 부모님을 위한 원앙금침은 마련하는 것이 관례다. 황금색과 갈색이 조화를 이룬 것이 인기있는데 신랑 신부의 것과 같은 수준의 것으로선택하는 것이 무리가 없다.

    부모님이 이미 여러 채의 원앙금침을 가지고 있다면 삼베세트, 차렵이불, 누비이불 마련해 드리는 것도 좋다. 특히 삼베 세트는 나이드신 어른들께는좋은 선물이 되는데, 가급적 국산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이불은 특히 솜이 중요하기 때문에 솜을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하도록 한다.

귀금속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고급스러운 것은 부담을 주거나 활동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착용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음으로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복을 비는 금돼지, 장수를 비는 금거북, 행운을 가져다 주는 행운의 열쇠 등의 패물은 시어머니용 예단으로 가장 인기있는 품목. 한복을 주로 입는 시어머니의 경우 금이나 은으로 된 노리개도 좋은 아이템이다.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는 보석류를 선호하는 편이며 자수정이나 호박, 비취류, 다이아몬드로 된 반지 세트도 시어머니가 선호하는 품목이다. 너무 부담스러을 경우에는 옷에 포인트를 주는 진주나 큐빅이 서브로 들어간 것, 알이 작은 다이아몬드 브로치 등도 좋다.

한복
    결혼식 당일날 시어머니가 입는 한복은 일반적으로 예단을 통해 마련된 것. 시어머니 예단용으로 가장 인기있는 것은 비취 색상의 본견 100% 소재의 고급 제품이다. 만약 시어머니가 한복을 많이 가지고 계시다면 개량한복을 해드리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개량 한복은 착용감이 좋고 활동하기도 편하기 때문에 집에서 평상복으로 입을 수도 있으며 외출복으로도 손색이 없다.

전자제품
    시댁에서 쓰던 것 중 오랫동안 사용해서 낡은 것이 있다면 새 것으로 바꿔드리는 것도 돋보이는 예단 아이템이다. 냉장고, 세탁기, TV, 소파, 장식장 등 시어머니에게 필요한 가전제품이나 가구 중 오래된 것을 새 것으로 마련해 드린다. 혼수를 장만하면서 구입하면 좀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시어머니의 마음을 배려한 예단으로 점수를 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양복과 양장
    평상시에는 입지 못하는 고급스러운 정장을 할 벌쯤 갖고 싶어하는 시어머니가 많다. 평소에 한복보다는 양복을 많이 입기 때문에 시아버지에게는 고급 양복을. 시어머니에게는 고급 정장을 해드리는 경우가 많다. 예단용 정장은 실크 소재 투피스나 베스트, 재킷, 스커트로 구성된 스리피스가 많이 선호된다. 결혼 선물로 드리는 예단인 만큼 중저가 이하의 평범한 제품보다는 조금은 고급스런 제품으로 하는 것이 좋다.

여행 티켓
    시부모님이 해외 여행의 경험이 없다면 색다른 경험과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해외 여행권은 최고의 예단이 될 수 있다. 유럽이나 호주 등이 좋은 관광지인데 연세가 많으시다면 가까운 동남아나 중국도 좋다. 해외 여행이 부담된다면 제주도나 울릉도, 경주, 설악산 등의 코스도 좋다.

 가구 | 원목으로 된 맞춤 조각 장롱
    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예단으로 하는 가구로 적당한 것은 원목에 직접 조각을 짜맞추어 중후하고 우아한 멋을 풍기는 것으로 12자 장롱과 문갑, 화장대, 사방탁자를 한 세트로 볼 수 있다. 가격은 원목의 소재나 조각방법에 따라서 차이가 나는데, 대략 4백만원선에서 9백만원까지 다양하다.

각종상품권
    나이 든 어른들보다는 젊은 시부모나 형제자매 또는 일가친척들에게 보내면 좋은 예단. 현금으로 보내기엔 너무 작은 액수이고 현물로 구입해서 보내자니 물건이 마음에 들지 않을까 고민이다. 이런 경우에 딱 좋은 예단품목으로 적절한 금액의 각종 상품전을 선물하는 것이다. 백화점 상품권, 구두상품권, 의류상품권 등이 있다.
 
 
결혼전문지 Wedding21
 
 
 

◆ 한국결혼박람회/여성커뮤니티Wef/결혼전문지 Wedding21 ◆

 

 

결혼전문지 wedding21

- 저작권자 ⓒ웨프(wef.co.kr),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