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가구가전/침구·커튼

혼수이불 구입요령

웨딩21뉴스_ 2006. 11. 20. 16:32

 

 

 

침구류 구매전

 - 구입목록을 작성하고 예산을 세우면 물건 고르기가 한결 수월하고 낭비도 줄일수 있다.
 - 일반 혼수 시장에서 구입할지, 브랜드 매장에서 구입할지 결정해야 한다.
 - 가격대,물건의 수량과 종류등을 고려해야한다.
 - 기본 스타일을 고려후(온돌형,침대형) 물건을 구입한다.
 - 실용적인 아이템을 선택한다.
 - 원앙금침 같은 경우,굳이 침대생활을 할 경우는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 원앙금침을 할 경우는 물세탁이 가능한 물실크의 저렴한 소재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침대커버세트

 - 침대세트는 기본적으로 이불. 침대커버, 패드, 베개 2개를 말한다. 
 - 요즘은 침대 커버대신 매트리스 커버를 많이 찾고 이불 대신 이불과 패드를 
 - 겸용할 수 있는 스프레드를 많이 찾는다. 요즘 신부들은 심플한 디자인에 
 - 목수로 포인트를 준 제품이나 스트라이프, 꽃무늬를 선호하며 실을 염색해 짠 선염지도 인기가 높은 편이다
 - 선염지는 색이 은은해 파스텔톤의 솔리드 패턴으로 많이 만들어지는데 
 - 깔끔하면서도 도시적인 세련미가 풍겨 특히 전문직종에 종사하는 젊은 층들이 좋아한다. 
 - 현재 유럽에서는 커다란 꽃무늬 패턴이 유행이라 우리나라에도 꽃무늬 침구가 많이 수입되어 있다.

차렵이불과 누비이불

차렵이불은 봄,가을에 주로 덮고 누비이불은 여름에 덮는다.혼수용으로는 각각 1채씩 준비하면 된다. 신부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은 침대세트와 마찬가지로 파스텔톤의 솔리드나 단색으로 매칭이 된 제품. 스트라이프,체크무늬 제품 등이다. 소재는 면과 인조섬유, 양단, 실크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땀 흡습성 과 통기성은 면이 가장 우수하다. 

차렵과 누비이불을 구입할 경우 세세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 누빔 정도이다. 너무 많이 누벼진 것도 좋지 않으며 1인치에 14땀 정도 누벼진 것이 좋다.

한실이불

한실이불은 솜을 넣고 홑청을 씌우는 이불을 말한다. 한실이불에는 신혼부부들이 사용하는 원앙금침과 예단으로 시부모님께 드릴 예단용 이불, 한실누비이불, 한실, 차렵이불 등이 있다. 예단용 이불은 황금 바탕에 대추색 띠를 두른 것으로 부귀와 장수,자손 번성의 뜻을 담고 있다.

원앙금침은 다홍색 바탕에 연두색 띠를 두른 것으로 청홍이불이 라고도 한다. 요즘에는 파스텔톤으로 배색된 원앙금침도 꽤 많이 찾는다. 예전에는 반드시 준비해야 할 침구였지만 요즘은 준비하지 않는 신혼부부도 많다. 한실이불의 소재는 양단,공단,본견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소재와 솜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난다.



솜은 목화솜,양모솜,명주솜,화학솜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가격차이도 많이 난다. 냄새가 나고 털이 빠지며 물에 젖은면 푹 꺼지는 단점이 있는 양모솜은 특수 가공으로 단점을 보완한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어 많은 신부들이 찾고 있다.

특수 가공을 했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 부담이 높다. 목화솜은 흡습성은 좋지만 무거워 주로 요에 이용되며 요즘에는 목화솜과 화학솜을 적당한 비율로 섞어 만든 혼합솜을 많이 이용한다. 가볍고 따뜻해 인기가 높았던 오리털은 냄새가 나고 털이 빠지며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나 다소 주춤한 상태이다. 가볍고 물세탁에 강하며 손질하기가 편한 화학솜은 수면 건강학상 천연솜에 밀려 뒷전이 됐지만 아직까지도 많이 쓰이고 있다.

이미지 . 젠

결혼전문지 Wedding21

 

 

 

 

 

결혼전문지 wedding21

- 저작권자 ⓒ웨프(wef.co.kr),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