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예절/결혼비용 통계

[웨프,웨딩21] 설날, 양가 부모님을 위한 선물 Best ??

웨딩21뉴스_ 2008. 2. 23. 17:11

1. 경제적 비용과 상관없이 부모님께 꼭 해드리고 싶은 선물은 무엇입니까?
보통 1인당 50만원에서 1백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는 건강검진권은 굳이 비용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쉽게 해드리기 어렵고, 부모님의 건강의 염려하는 마음에서 설날 꼭 해드리고 싶은 선물 1위를 차지했다.

이와 더불어 건강기구 및 의약품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고, 그 동안 자식 키우느라 자신들을 위한 변변한 여행 한번 해보지 못한 부모님께 여행권을 선물하고 싶다거나, 부모님께 커플링을 해드리고 싶다는 의견도 있었다.


2. 부모님이 가장 좋아할 것 같은 선물은 무엇입니까?
 혹은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선물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현금은 부모님께서 필요한 곳에 바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이 좋아하신다는 의견이 55.8%를 차지했다. 또한 노후에 오붓한 여행을 다녀오고 싶지만 비용 때문에 망설이시는 부모님들을 위해 여행권이 현금 선물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자식에게는 헌신적이지만 막상 자신을 위해서는 투자하지 못한 부모님들을 위해 의류, 상품권이 좋은 선물로 꼽혔으며,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건강검진권과 건강식품 및 의약품도 인기 있는 선물이었다.
 

3. 생각보다 부모님의 반응이 좋지 않았던 선물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한과와 과일은 실속이 없어서인지 인기를 얻지 못했다는 답변이 27%를 차지했다. 건강식품이나 의약품은 무엇보다 부모님 체질을 잘 알아야 하고, 의류도 부모님의 성향이나 스타일을 잘 알지 못하면 잘 입게 되지 않으므로 반응이 별로 좋지 않았던 선물로 꼽혔다.


4. 선물을 구입할 때 가장 고려하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선물을 선택할 때는 부모님의 성향에 따라 선택하겠다는 답변이 59%로 지배적이었으며, 뒤를이어 실용성,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보수적인 성향, 실속을 추구하는 성향, 개성을 중요시하는 성향 등 부모님마다 각자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선물을 선택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

특히 의류나 패션소품 같은 경우는 부모님의 성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거의 안 쓰시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양가 부모님의 스타일과 취향을 꼼꼼히 알아두는 것이 좋다.
 

5. 부모님 선물 예상 비용은 어느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까?
경제적 비용의 제한이 없다면 가장 좋은 것으로 해드리고 싶은 것이 자식의 마음이겠지만, 실제로 예상하고 있는 선물의 비용은 그리 높지 않았다. 10~20만원대가 가장 높았으며, 그다음으로 20~30만원대가 주류를 이루었다.

특별한 기념일이 아닌 명절인만큼 가족끼리 오붓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므로 생신선물을 더 정성껏 준비하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비싼 선물도 부모님한테는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서로가 부담은 줄이면서 만족도를 높이는 선물이 가장 인기를 얻는 것 같다.
 
월간 웨딩21, 여성섹션 웨프(Wef), 한국결혼박람회 (http://www.wef.co.kr)

- 본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