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예절/결혼비용 통계

[웨프,웨딩21] 결혼 전 스트레스 & 극복 방법 베스트는 ??

웨딩21뉴스_ 2008. 2. 23. 17:13

1. 결혼 준비과정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단계는 무엇입니까?
예단과 신혼집 결정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보통 신부들이 가장 고민하는 혼수를 준비하는 일에 앞
서 상견례를 하고 결혼승낙을 받는 것부터 어려움을 겪었다는 신부들이 많았다. 이외에도 예식을 준비하
는 과정 자체에서 스트레스를 받은 신부들이 많았는데, 이를테면 날짜를 잡는 것부터 예식장 위치, 예식상
품을 결정하는 것에서도 많은 트러블을 겪는다고 했다.

또한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것저것 돈 쓸 일이 있을 때마다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답했다.

 

2. 구체적인 갈등의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단, 혼수, 신혼집 구입 등 모든 문제의 중심은 바로 금전적인 이유가 대부분이다. 실제로 구체적인 갈등의 이유에서도 금전적인 문제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남들이 하는 만큼 해야 한다는 부담, 너무 적게 해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경제적인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답변이다.

양가 집안의 경제적 차이, 집안 분위기 차이도 결혼을 준비할 때 큰 갈등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종교적인 문제, 지역간의 차이도 여기에 포함된다.
 

3. 이러한 갈등을 어떻게 극복하셨습니까?
결혼은 두 집안의 결합이기도 하지만, 남녀 당사자의 결합이 우선이므로 두 사람 사이에 충분한 대화가 오고 가야 갈등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이 대다수다. 바쁜 일정에 쫓기거나 서로의 자존심 문제로 대화가 어려운 경우도 많기 때문에, 가급적 터놓고 대화하는 시간을 자주 가지는 것이 좋다.

그리고 어느 한편의 일방적인 양보로 갈등이 잠시 마무리된다 해도, 그 후유증이 결혼 후에도 남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또한 부모님의 도움으로 갈등을 극복한 커플도 많았다.
 

월간 웨딩21, 여성섹션 웨프(Wef), 한국결혼박람회 (http://www.wef.co.kr)


- 본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