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생활/초보신부·러브&섹스

[웨프,웨딩21]불임의 원인과 난소 안티에이징 생활법

웨딩21뉴스_ 2008. 10. 29. 22:16

 

유독 우리 부부에게만 쉽지 않은 임신. 혹시나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그러나 막연한 걱정부터 하지 말자. 건강한 임신을 위한 길라잡이, 불임의 원인과 건강한 난소 만드는 생활법.

불임을 부르는 요인 5가지

1. 여성 호르몬도 과하면 불임을 부른다

난자의 배란 장애는 대부분 성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기 때문. 하지만 젖을 만들기 위해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인‘프로락틴’이 임신 전에 과다 분비되면 난자의 배란을 억제해 임신을 방해한다. 여성의 몸에서‘테스토스테론’과 같은 남성호르몬이 과다한 것도 불임의 원인.
 
테스토스테론이 과잉 분비되면 난소표면이 딱딱해지면서 미성숙한 난자를 배란해 정상적인 임신을 막는다.

2. 남성의 발기부전이 원인이다

남성에 의한 불임 원인으로‘발기부전’을 들 수 있다. 과로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물론 위에서 언급했던 여성호르몬인‘프로락틴’이 남성에게도 나타나는데 이것이 발기부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비아그라를 이용한 약물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으니 전문의에게 상담해보자.

3. 난관이 좁아도 임신이 어렵다

불임의 원인으로‘난관의 이상’을 들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난관채 장애’로 최근 원인불명 불임의 약 70%를 차지한다. 이것은 성숙한 난자가 배란되었을 때 난관채가 제대로 낚아채지 못해 난자가 난관 안으로 들어 갈 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또 다른이유로‘난관의 통과장애’를 들 수 있다. 우리 몸 속의 난관은 굵은 부분이 연필 심 굵기 정도이고, 좁은 부분이
 
바늘 굵기밖에 되지 않는데 난관이 더 좁아지면 정자는 난자가 있는 곳까지 가지 못한다.
설사 어렵게 통과해 수정되더라도 수정란이 자궁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되어 불임으로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4. 자궁근종이 착상을 방해한다

선천적으로 자궁이 기형인 여성들은 착상이 잘 되지 않아 불임이 되거나 착상이 돼도 유산이 되기 쉽다. 자궁내막이 제 위치가 아닌 다른 곳에 쌓이게 되면서 난관이 좁아지고 난자와 정자,수정란이 통과하지 못하게 된다. 이것을 자궁내막증이라고 하는데, 불임의 원인이 되는 병 중에서도 무서운 병에 속한다.
 
하지만 자궁근층에 생기는 양성 종양인 자궁근종은 수정란의 착상을 어렵게 하지만 불임의 결정적인 원인이 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다.

5. 정자의 힘이 부족해도 안된다

남성불임의 원인은 대부분 정자를 만드는 힘인‘조정기능’에 장애가 있을 때이다. 정자부족증, 정자의 운동성이 약한 정자무력증, 기형정자가 많은 기형정자증, 정자가 전혀 없는 무정자증등을 조정기능 장애로 본다. 조정기능을 좌우하는 호르몬의 분비량은 여성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 와 연관된다.
 
흡연, 알코올 등과 같은 기호품이나 다양한 환경호르몬과도 관련이 크다. 
 

 
건강한 난소 만드는 생활법 6가지

여성의 몸을 따뜻하게 하라

불임여성의 대부분은 냉증을 앓고 있다. 저온기 상태가 지속돼 혈액순환이 나쁘면 아무리 균형 잡힌 식사를 해도 난소에 산소나 영양소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난소기능 저하를 초래한다. 한방치료에서는 대부분의 불임증의 원인을 몸의 혈류가 원활하지 못한 어혈로 보는데 냉증도 어혈 증상의 하나이다.
 
냉증개선에 당귀작약산과 온경탕 등이 효과가 있다. 또한, 취침 전에 입욕을 하여 몸 속의 난소까지 따뜻하게 하는 것도 냉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불임에 대한 걱정을 떨쳐라

불임치료 중인 여성에게‘임신을 못 할지도 모른다’는 것이 가장 큰 스트레스이다. 남성도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지만, 극단적으로 말하면 남성은 정자를 제공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부담에서 보면 여성과 남성은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의료기관이 개최하는 설명회나 공부모임에 적극 참여하며 임신에 대해 올바른 지식도 습득하고 긍정적인 마음 가짐을 갖도록 한다. 물론‘마음과 신체는 하나’라는 말처럼 항상 좋은 결과만 떠올리는 자기암시법도 매우 효과적이다.

부현피질 호르몬이 가득 든 식품을 먹어라

부현피질 호르몬의 일종인 DHEA(dehydroepiandrosterone)를 썼더니 39세 이상 여성의 채란율과 수정란 생성 비율이 모두 상승했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DHEA가 가장 많이 분비되는 20대 이후부터는 분비량이 줄어드는데, 이 DHEA를 보충하면 여성의 난소기능, 남성의 조정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DHEA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식재료는 야생 참마가 대표적이다. 매일 야생 참마를 갈아 모닝 음료로 마시거나 밥상 위 반찬으로 즐기도록 한다.

불임을 부르는 담배를 끊어라

여성의 흡연은 생리불순이나 무배란 월경 등 난소의 노화를 촉진한다. 이렇게 배란장애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난자의 질을 저하시킨다. 영국과 미국의 조사에서 불임률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에 비해 흡연을 하는 여성이 2~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흡연 여성의 유산율은 21.4%, 비흡연 여성은 16.4%로 흡연이 임신을 막는 큰 요인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양 가득한 음식을 골라 먹어라

불임치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난소를 만드는것도 바로‘식(食)’이다. 기본적으로 곡류, 따뜻한 야채, 해초, 단백질은 항상 섭취해주자. 또, 가을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근채류를 챙겨 먹도록 하자. 지방을 섭취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 될 수 있지만 적절히 섭취하면 적당한 지방이 쌓여 임신 최적의 몸 상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몸에 좋은 들기름과 올리브유 등을 요리에 첨가해 섭취하도록 하자.

항산화 식품을 매일 밥상에 올려라

활성산소는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알코올, 담배연기, 배기가스 등 유해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해독을 위해 면역시스템이 움직이는데 그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발생한다. 그러나 지나치면 부족한 만 못 한 것이 바로 이 활성산소이다.

활성산소가 지나치면 일반 세포의 노화는 물론 난소의 노화까지 가속화해 자궁내막의 상태를 악화시키고, 난자뿐만 아니라 정자의 질까지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 유해물질을 멀리하고 활성산소에 대항할 수 있는 항산화 식품을 잘 섭취하면 난소의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 견과류와 감귤류 등의 과일, 녹황색 채소를 듬뿍 섭취하자.

참고도서『건강한 임신 첨단 불임해결 길라잡이』는?
결혼한 부부라면 누구나 고민하게 되는 출산. 일본의 산부인과 전문의‘미마 히로후미’가 지도하는‘임신&불임 치료 레슨’을 담았다. 가격은 1만원. 아이프렌드 펴냄.다음 호에는「글리코 영양소와 불임치료」에 대한 기사가 게재됩니다.

참고서적『건강한 임신, 첨단 불임해결 길라잡이』아이프렌드 펴냄
 
 

2008.12.19(금)~21(일) SETEC (서울무역전시관) 3 호선 학여울역

e 편집팀(webmaster@wef.co.kr)

결혼준비의 모든 것 Copyright ⓒ 결혼검색 웨프 (wef.co.kr) All rights reserved.

 ☞2009 S/S 한국결혼박람회 名品展 SETEC(12.19~21) 초대권인쇄☜ 

 

- 저작권자 허락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