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예단/함·예단·혼수

[예단] 한국의 아름다움을 전하다

웨딩21뉴스_ 2016. 6. 20. 14:28

아트 디렉터들이 찾는 침구 트렌드의 중심, 궁침구


아름다운 자수와 함께 전통과 현대를 잇는 사극 영화 미술 트렌드에 조화로운 작품을 선보이는 그곳 궁 침구를 엿 보았다.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프로덕션 디자인의 입장으로 인물의 성격, 분위기 및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 후 디자인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사전에 파악하여 구체적인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여 맞춤 제작을 준비하여 트렌드를 제안한다.

 
특징을 살려 공간 한편에 시각화시켜 전통이불의 고급화를 대중에게 소개하는 청담동 궁 침구.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매체로 통해 수 없이 많은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의 아름다움을 전하고 싶어 전통과 현대를 잇는 디자인을 선보이고자 영화 미술에 참여하고 있다.

인물의 감정선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인물간의 대립을 색조로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시나리오 검토 후 프로젝트에 임하게 된다. 전통 색채를 그대로 선보이는 것이 아닌 전통과 현대는 연결고리로써 현대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여 창조되는 작품을 계속 해서 제작하고 있다.

조선시대에 사용된 침구인 이불, 요, 베개, 방석 등에 관해 문헌자료와 유물을 통해 살펴보며, 현대시대에 맞게 연구를 하고 있다.

한국의 전통 색과 자연의 색을 표현하고자 조선시대의 침구부터 연구를 하고 있다. 국내 침구 브랜드 최초로 국제 환경 인증 ISO 14001, 국제 품질 인증 ISO 9001을 받았다.


이제 청담동 궁 침구의 프로젝트 속 작품을 엿보자.



<사진 : 주인공 옥녀의 신분 찾는 스토리 (옥중화) 프로젝트 2016>


극중 문정황후.는 술수에 능하며 강렬하고 독보적인 느낌으로 야심과 탐욕이 가득하다. 한복이나 기와 등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깊게 자리잡고 있는 한국적인 미를 선보이고자 컨셉을 살려 무겁지만 차분한 디자인과 강렬한 자수를 중점으로 제작한 디자인이다.

자연스럽게 생기는 보료 굴곡 안에 보여지는 곡선의 아름다움이 전해진다. 이번 옥중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궁 침구 이연주 대표는 전통적인 공간에 현대적인 느낌의 요소를 더했고 시청률을 떠나 새로운 것을 소개하고 의미를 그려내는 유익한 작업에 동참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었다고 한다.

현재는 위엄이 느껴지는 왕의 느낌을 살린 금 자수 전통이불을 새롭게 디자인을 하고 있는 중이다.



<사진 : 뱀파이어의 이야기 (밤을 걷는 선비) 프로젝트 2015>


주인공(이준기)의 컨셉에 맞게 세련된 자수로 강직하고 겸손한 느낌의 디자인 황금색과 감색이 어우러져 차분하지만 중후한 고급스러움이 풍기는 보료 전통보료는 선, 면, 각 세가지 요소가 입체적으로 보여지는 만큼 다양한 각도에서 새로운 느낌을 발견할 수 있다.



<사진 : (순수의 시대) 프로젝트. 극 중 이방원(장혁)의 분위기를 살려낸 궁침구 전통보료>


왕이 될 수 없엇지만 스스로 왕이 되고자 왕자의 난을 일으킨 이방원(장혁)이란 인물에 맞게 남성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과하지 않으면서도 단호한 인장의 자수로 왕족의 야망을 표현한 디자인이다.

보료의 구성인 요와 안석, 방석에서 보여지는 부드러운 곡선은 서양의 침구에서 따라올 수 없는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사진 : (호안재) 프로젝트 2015. 6성급 씨마크 호텔 한옥동 스위트룸>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는 역할로 한옥 형태의 호텔이 각광받고 있는 지금 강릉 경포대에 위치해 있는 씨마크 호텔에서 한실 스위트룸과 별채 형태인 최고급 스위트룸인 호안재에서 궁침구의 이불을 만나볼 수 있다.

“나비가 편안하게 쉬는곳” 이라는 공간 컨셉에 맞춰 검소하되 화려하지 않고 하려하되 사치스럽지 않은 전통 침구 디자인 국빈들이 머물게 되는 명품 호텔로 차분하면서 단아한 색감을 사용하여 한국의 우아한 아름다움과 십장생의 자수가 어우러져 있어 한옥동이 궁 침구와 함께 멋스럽게 매치되어 있다.

차가운 기계가 만든 손길이 아닌, 숙련된 장인의 손길과 세월의 무게를 이겨낼 수 있는 뛰어난 바느질 솜씨가 필요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어려운 작업이라 신중한 시나리오 선택으로 감각적인 작품을 제작 중이다.


궁 침구는 무조건적인 아집이 아닌 새로운 기술과 문화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어 가장 귀하고 평생을 간직하고 싶은 예단이불 또한 선보이고 있다.


자료제공 : 궁침구(02-547-9952 http://www.gungbed.com )


--> 기사 자세히 보기 http://goo.gl/Dm5T34
출처 : 월간웨딩21 웨프 http://wef.co.kr


저작권자ⓒ뉴스&매거진 (주)온포스, 본 기사의 비승인 복제, 전송, 무단 전재, 재가공 등을 금하며 위반시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